傳 8章
08-01 所謂齊其家 在修其身者 人之其所親愛而辟焉
之其所賤惡而辟焉
之其所畏敬而辟焉
之其所哀矜而辟焉
之其所敖惰1)而辟焉
故好而知其惡 惡而知其美者 天下鮮矣
이른바 그 집(家)를 가지런하게 하는 것이 그 몸을 수양하는 데 있다는 것은
사람이 그 친하고 사랑하는 것에 편벽되고,
천하게 여기고 증오하는 것에 편벽되고,
그 두려워하고 공경하는 것에 편벽되고,
그 슬퍼하고 불쌍히 여기는 것에 편벽되고,哀슬플 애,矜자랑할 긍.
그 게으르고 소홀히 하는 것에 편벽되는 것이니,
좋아하면서도 그 나쁜 점을 알고, 미워하면서도 그 아름다운 점을 아는 사람은
천하에 드물다.
矜자랑할 긍, 창자루 근, 앓을 관㉠자랑하다 ㉡불쌍히 여기다 ㉢괴로워하다
敖놀 오,㉠거만하다 ㉡놀다 ㉢희롱하다 ㉣시끄럽다
惰 게으를 타㉠게으르다 ㉡게으름 ㉢사투리
人謂衆人 之猶於也 辟猶偏也 五者在人 本有當然之則 然常人之情
惟其所向而不可察焉 則必陷於一偏 而身不修矣
‘之’는 ‘於(…에)’와 같은 역할이다.(之猶於也)猶㉠오히려 ㉡가히㉦같다 ㉧머뭇거리다
‘辟’은 ‘偏(편, 지우치다)’과 같은 뜻이다.(辟猶偏也)辟’벽 偏치우칠 편.
辟’벽임금 벽, 피할 피, 비유할 비㉢법 ㉣밝히다 ㉤부르다 ㉩편벽되다 ㉪허물
이 다섯 가지는 사람들에게 본래부터 당연하게 있는 것이다.(五者在人本有當然之則)
즉 반드시 한 가지로 지우치게 되어(편벽되는데)(則必陷於一偏)
몸을 수양하지 않는다.(而身不修矣)
애愛: ‘사랑하다’ (親愛; 唯仁人爲能愛人能惡人).
친애親愛: ‘사랑하다’
벽辟: ‘(중심을 벗어나 한 곳으로)치우치다’ 辟猶偏也. (之其所親愛而벽焉).
천賤: ‘미워하다’ ‘얕보다’ (賤惡).
천오賤惡: ‘미워하다’
외畏: ‘두려워하다’ (大畏民志; 畏敬).
경敬: 1)‘그윽히’ (於緝熙敬止). 2)‘공경(하다)’ (爲人臣止於敬; 之其所畏敬而벽焉). 1)의 敬은 2)의 공경심의 體에 해당한다고 할 것이니, 소위 誠敬, 居敬의 敬이다.
애哀: ‘불쌍히 여기다’ (哀矜).
긍矜: ‘불쌍히 여기다’ (哀矜).
애긍哀矜: ‘불쌍히 여기다’
오敖: ‘건방지게 여기다’ (敖惰).
타惰: ???(敖惰).
오타敖惰: ???‘게으르다 여기다’ 놀고,게으르다???
악惡: ‘나쁜(것)’ (惡臭; 好而知其惡).
오惡: ‘싫어하다’ (惡惡臭; 惡而知其美者).
미美: ‘좋은 점’ (惡而知其美者天下鮮矣).
선鮮: ‘적다’ (惡而知其美者天下鮮矣).
의矣: 문장의 끝에 붙는 말. 형용사를 서술어로 하고 있는 문장에 붙는 경우가 많고
(知所先後則近道矣; 其本亂而末治者否矣; 如見其肺肝然則何益矣;
天下鮮矣; 雖不中不遠矣; 財恒足矣),
미래의 단정을 나타내는 문장 즉 ‘이[하]리라’의 토가 붙을 문장에 쓰이는 것으로
생각한다(벽則爲天下륙矣; 不善則失之矣; 必自小人矣; 亦無如之何矣).
08-02 故 諺有之 曰 人莫知其子之惡 莫知其苗之碩
그래서 속담에 이런 말이 있는데 사람들은 자기 자식의 나쁜 점을 알지 못하여, 그 싹(나쁜 점)의 자라남을 알지 못한다.苗모 묘, 碩클 석.
諺俗語也 溺愛者不明 貪得者無厭 是則偏之爲害而家之所以不齊也
‘諺(언)’은 속담이다.(諺俗語也)諺상말 언,
사랑에 빠진 자는 명석하지 못하고(溺愛者不明)얻음을 탐내는 자는 만족할 줄 모른다.(貪得者無厭)
厭싫을 염,싫어할 염, 누를 엽, 빠질 암 ⓓ젖다 (엽) ⓔ빠지다 (암)
이것은 편벽됨(情에 지우침)의 폐해이고,(是則偏之爲害)
집을 가지런하게 하지 못하는 바이다.(而家之所以不齊也)
언諺: ‘속담’ (諺有之曰).
막莫: ‘~아니다’ (人莫知其子之惡 莫知其苗之碩).
묘苗: ‘(식물의)모’ (莫知其苗之碩).
석碩: ‘크다’ (莫知其苗之碩).
08-03 此謂身不修 不可而齊其家
이것은 몸을 수양하지 않으면 집(家)을 가지런하게 할 수 없음이다.
右傳之六章 釋修身齊家
오른쪽(위의 글)은 傳 6 章이다.(右傳之六章)_
몸을 수양하고 집을 가지런하게 하는 것을 해석했다.(釋修身齊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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