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敎]/阿含經講義

지운스님 강의 『阿含經』 :13. 누진경(漏盡經)

경호... 2011. 8. 27. 19:26

다음카페 : 『 가장행복한공부 』
    13. 누진경(漏盡經)1)
      《요약》 고성제를 알고 이해하며, 고집성제를 알고 끊으며, 고멸성제를 알고 깨달으며, 고멸도성제를 알고 닦으면 모든 애욕과 번뇌를 끊고 해탈한다. 如是我聞, 一時佛住波羅㮈仙人住處鹿野苑中. 爾時世尊告諸比丘. 有四聖諦, 何等爲四, 謂苦聖諦, 苦集聖諦, 苦滅聖諦, 苦滅道跡聖諦.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바라나시의 선인이 사는 사슴 동산에 계셨다. 이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시었다. "네 가지 진리가 있다. 어떤 것을 넷이라고 하는가. 이른바 괴로움의 진리, 괴로움의 쌓임의 진리, 괴로움이 사라지는 진리, 괴로움이 사라지는 길의 진리이니라.
      若比丘, 於苦聖諦, 已知已解, 於苦集聖諦, 已知已斷, 於苦滅聖諦, 已知已證, 於苦滅道跡聖諦, 已知已修, 如是比丘, 名阿羅漢.
        만일 비구로서 괴로움의 진리를 이미 알아 이해하고, 괴로움의 쌓임의 진리를 이미 알고 끊으며, 괴로움이 사라지는 진리를 이미 알아 증득하고, 괴로움이 사라지는 길의 진리를 이미 알아 닦았으면, 그 비구는 아라한이라 부르느니라.
      諸漏已盡, 所作已作, 離諸重擔, 逮得己利, 盡諸有結, 正智善解脫, 佛說此經已, 諸比丘聞佛所說, 歡喜奉行.
        그는 모든 번뇌가 이미 다하고, 할 일은 이미 마치고, 모든 무거운 짐을 버려, 자기의 이익을 얻고, 모든 존재의 맺음을 없애고, 바른 지혜로 잘 해탈하였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註釋┠─────────────────────────────────────────
        1) 本經說明 若比丘於四聖諦已知解 知斷 知證 知修 則名阿羅漢. < 잡아함 384 (大 : 2-104b, 한글 : 잡-1-430, 佛光 잡2-651, 南 : s.56.25 Āsavakkhaya 漏盡) >. 본문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