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世上萬事

임금도 뿌리치지 못한 ‘쐬주 한 잔’ 유혹 [이기환의 흔적의 역사]

경호... 2012. 7. 1. 11:49

[이기환의 흔적의 역사]

임금도 뿌리치지 못한 ‘쐬주 한 잔’ 유혹

 

“예로부터 술 때문에 몸을 망치는 자가 많습니다. 신이 벼슬에 오를 때는 소주를 보지 못했는데 지금은 집집마다 있습니다. 게다가 소주 때문에 목숨을 잃는 이가 흔합니다. 금주령을 내려야 합니다.”

 

세종 15년(1433)이었다. 이조판서 허조가 소주의 페해를 조목조목 논한다. 하지만 세종은 난색을 표한다.

 

“엄금 한다고 무슨 소용이겠느냐. 막지 못할 것이다.(雖堅禁 不可之也)”

 

이조판서가 “추상같은 금주령을 내리면 근절시킬 수 있다”고 재차 고했다. 그러자 세종이 마지못해 한마디 덧붙인다.

 

“그러냐. 술을 금하기는 정말 어렵다. 하나 정 그리해야 한다면 주고(酒誥·술을 경계하는 글)를 지어 신하들에게 내려주지.”

 

역시 성군이시다. ‘쐬주 한 잔의 유혹’을 어느 누가 막는다는 말이냐.

600년 가까이 지난 지금에도 대한민국 성인 1인당 마신 소주가 1년 평균 84병에 이를 정도라니 말이다.

 

 

<사진1> 소줏고리. 처음 증류된 소주는 70~80도의 도수를 나타낸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소주에 빠져 신세망친 고려 장군

 

소주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한국인을 대표하는 술인 소주는 원래 우리 것이 아니었다.

 

소주를 처음 만든 이들은 기원전 3000년 메소포타미아 수메르인들이었다고 한다. 이 증류주는 지금도 아랍지역에서 ‘아라끄’라는 명칭으로 전승되고 있단다. 1258년 몽골 정벌군이 압바스조를 공략할 때 이 술의 제조법을 배워갔다고 한다.

 

몽골군은 일본원정을 위해 고려의 개성과 안동, 제주도에 양조장을 만들었다. 원정군이 이곳에서 만든 소주를 가죽 술통에 넣어 휴대용으로 마신 것이다. 왜 지금까지 안동소주가 유명한 이유를 알 것도 같다.

 

고려인들은 ‘물처럼 맑고. 맛은 매우 진하고 강렬한’(<본초강목(本草綱目)>) 소주에 단번에 매혹됐다. 예컨대 1376년 경상도원수 겸 도체찰사인 김진은 부하 장수들과 함께 기생들을 모아 밤낮으로 소주를 마셔댔다.

 

오죽했으면 장병들이 소주에 빠진 김진 일당을 ‘소주도(燒酒徒·소주의 무리)’라 하며 손가락질 했을까. 이듬해 왜구가 침입해서 합포영(창원지역)을 불사르고 유린했다. 하지만 김진의 군사들은 콧방귀를 뀌면서 꼼짝도 하지 않았다.

 

“저희가 뭐하러 갑니까. 저들 소주도라는 인간들을 시켜 적을 무찌르라 하시든가요.”

 

김진은 결국 혼자 줄행랑을 쳤고, 그 죄로 평민으로 강등됐다.

 

 

 

<사진 2>소줏고리에서 소주를 뽑아내는 원리를 그린 자료. /경향신문 자료

 

 

■소주 먹고 죽은 이성계 맏아들

 

소주는 고려의 뒤를 이은 신생국 조선까지도 취하게 만들었다.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의아한 장면들이 줄줄이 이어진다.

 

소주를 마시고 죽는 사례와 소주를 이용해서 사람을 살해하는 장면들이다. 얼마나 소주가 독했으면 그랬을까.

 

기록에 나온 첫번째 희생자는 다름아닌 태조 이성계의 맏아들(이방우)였다.

 

“태조 4년(1393), 술을 좋아하는 성질 때문에 날마다 마셔댔다. 그는 소주를 마시고 병이 나서 죽었다.”

 

그 뿐이 아니다. 태종 4년(1404년) 경상도 경차관 김단은 고을 수령이 권한 소주를 과음한 뒤에 급사했다.

중중 10년(1515) 제주 목사 성수재는 너무 소주를 좋아해서 병을 얻어 아까운 생을 마감했다. <중종실록>의 사관이 안타까워 한다.

 

“성수재는 일찍 무과에 장원급제한 자못 청렴하고 유능해서 임금이 크게 쓰려고 했다. 하지만 소주를 너무 좋아해서….”

 

1526년에는 이세렴이라는 이가 소주를 폭음하는 바람에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래도 이 사람들은 술을 이기지 못하고 죽은 ‘단순사건’이라 치부할 수 있다.

 

 

■최초의 폭탄주(?) 남편 살해에 사용?

 

1536년(중종 31년)의 일이다. 오여정이라는 인물이 있었다. 황간현(충북 영동) 사람이었다.

 

 

<사진3> 전국 12웅의 하나인 중산국에서 출토된 술. 2300년전의 술이 온전하게 나왔다. 중산국은 동이계가 세운 나라이다.

 

재상인 이항의 매부였기 때문에 매부의 세력을 믿고 방자한 짓을 일삼은 자였다. 그런 오여정이 그만 넘지 못할 선을 넘고 말았다. 아버지(오찬)의 첩인 돌지라는 여인과 정을 통한 것이었다. 점점 대담해지는 간통행각은 백일하에 드러나고 말았다.

 

아버지에게 간통사실을 들킨 남녀는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아비를 죽인 뒤 경상도 지방으로 도주한 것이다.

 

내연 남녀는 변복을 하고 생선을 팔며 살다가 포도관에게 검거되고 말았다. 윤리와 관련된 강상죄였기에 오여정과 돌지는 극형을 받고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이 사건은 <중종실록>에 자세히 나와있다. 그런데 실록을 보면 흥미로운 내용이 나온다.

 

“돌지가 남편을 죽였을 때 소주와 백화주를 사용한 것(用燒酒及白華酒)이 이미 그의 공초에 드러났습니다. 일에 참여한 것은 단연코 의심할 것 없습니다.”(<중종실록>)

 

오여정이 철쭉을 담가 만든 백화주와 소주를 아버지에게 먹였다는 것이다. 철쭉은 그레이아노톡신이라는 독성성분이 들어있어 먹으면 안된다.

독성성분이 든 백화주에다 소주를 함께 마시게 했다? 실록이 더는 설명하지 않았기에 단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소주와 백화주를 함께 사용해서 남편을 죽였다면 혹 ‘소주+백화주’ 폭탄주가 아니었을까.

 

 

■바람 핀 부인 때문에 폭음한 뒤 사망한 남편

 

중종 29년(1534년) 소주를 폭음하고 사망한 ‘남효문 사건’도 당대 조선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스캔들이었다. 

 

 

<사진4>상나라에서 확인된 술잔. 동이족의 일파가 세운 상나라는 술을 사랑했다.

청동기로 만든 술잔과 술병 등을 무덤에 넣을 정도였다.

 

 

<중종실록>을 보자.

영산(창녕 영산면) 현감인 남효문에게는 아들이 없었다. 그래서 조카뻘되는 남순필이라는 자를 수양아들로 삼았다. 그런데 괴상야릇한 일이 생겼다. 남효문의 아내와 수양아들이 눈이 맞았다는 것이다.

 

남녀가 몰래 동침하며 간통한다는 소문이 퍼졌는 데도 정작 남효문만 몰랐다. 어느 날 어떤 사람이 수양아들의 언간(한글편지)을 남효문에게 잘못 건네주었다. 물론 실수였다.

 

편지내용을 본 남효문은 놀라 자빠졌다. 편지가 얼마나 음란하고 더러운 말로 가득 찼는지….

 

“기가 찬 남효문은 그 편지를 가지고 늙은 어머니와 함께 앉아 아내를 불러 추궁했습니다. 그의 아내가 거짓말을 하지 못해 더듬거렸습니다. 전모를 밝힌 남효문은 화를 참지 못했습니다. 급기야 어머니와 붙잡고 통곡하다가 어머니와 함께 소주를 폭음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남효문은 죽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그 어미는 아직 생존해 있으니 그의 말을 듣는다면 그 추한 실상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이 사건은 왜곡돼 있었다. 남효문의 첩이 정처를 모함하려고 거짓편지를 꾸며 일으킨 사단이었다. 하지만 남효문은 그 거짓편지를 철썩같이 믿고 노모와 소주를 마시며 한탄한 것이다. 그러다 죽어버린 것이다.

 

■소주 먹이고 남편 때려죽인 간통녀

 

내연의 남자와 짜고 남편에게 소주를 먹여 취하게 한 뒤 몽둥이로 때려 죽인 여인의 사연도 실록에 실려있다. 사건을 심리한 형조가 임금에게 고한다.

 

“성종 22년(1491년) 소은금이라는 여인이 간통남 강위량과 더불어 남편 초동에게 소주를 잔뜩 마시게 했습니다. 남녀는 만취한 남편을 몽둥이로 때려 죽였습니다. 소은금은 능지처사, 강위량은 참대시(겨울에 사형시키는 형벌)에 해당됩니다.”

 

이 때 우의정 이극배와 우찬성 어세겸 등이 고개를 갸웃거리며 변론했다.

 

“남편이 단 한 그릇의 소주를 마셨을 뿐입니다. 그런데 5~6차례 구타당하면서도 소리도 지르지 못한 게 이상합니다. 함께 있었던 사람이 5~6명 이라는데 몰랐다는게 이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임금이 판결을 내렸다.

 

“저 계집은 남편을 죽이려고 소주를 준비해서 억지로 먹인 게 틀림없다. 마침 한밤 중이었던데다 너무 취한 나머지 소리도 지르지 못한채 횡사했을 것이다. 형조의 의견대로 둘을 극형에 처하라.”

 

■얼마나 독했기에…

 

물론 지금도 과음해서 목숨을 잃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유난히 소주 때문에 목숨을 잃는 사례가 눈에 띈다. 소주가 얼마나 독했기에 그런 것일까.

 

원래 전통적인 소주는 안동소주와 같은 증류식 소주였다. 원래 증류를 시작하면 처음엔 알코올 도수가 80~70% 정도인 독주 가 나온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 10%까지 알코올 도수가 내려가게 되고 이것이 섞이면서 45%의 소주가 되는 것이다.

 

일제시대 때 처음 소주를 만들 때(1924년)의 도수는 35도였다. 그러다 증류식이 아니라 희석식 소주가 나오면서 소주의 도수는 낮아지기 시작했다. 희석식은 양조주를 여러차례 가열해 여기서 나온 고농도의 에틸 알코올(주정)에 물과 첨가제를 넣은 방식을 사용한 방식이다. 이로써 30도(1965년)-25도(1973년)-23도(1998년)-20도(2006년)를 거쳐 지금엔 15.5도짜리 소주까지 출시됐다. 지금 소주를 마시는 사람의 기준에서는 최소한 45도에 이르는 조선시대 소주가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소주 한 잔 할 줄 알아야 풍류객”

 

역대 임금들은 여러 차례 금주령을 내렸다. 하지만 술 끊기가 어디 쉬운 일인가. 특히나 ‘물처럼 맑고 진하고 강렬한’ 소주의 참 맛을…. 밑으로는 노비에서 위로는 임금까지 마찬가지였다.

 

1489년(성종 20년) 전연사(典涓司) 노비인 비라가 내의원의 홍소주를 훔쳐 마셨다는 혐의로 사형을 언도받았다. 하지만 임금은 너무 중한 처벌이라고 생각해서인지 감형처분을 내렸다. 소주 한 잔 훔쳐먹고 사형당할 뻔한 것이다.

 

임금이라고 ‘카~’하는 소리가 절로 나는 ‘쐬주 한 잔의 유혹’을 뿌리칠 수 있을까.

1736년 신하 조명겸이 영조 임금에게 ‘지적질’을 해댔다.

 

“듣자하니 성상께서 술을 끊을 수 없다고 했다면서요. 과연 그렇습니까. 조심하시고 경계하소서.”

 

서슬퍼런 신하의 ‘지적’에 영조가 쩔쩔매며 변명을 해댄다.

 

“아니다. 난 목 마를 때 오미자차를 마시는데, 아마도 남들이 그걸 소주라고 잘못 생각한 것이겠지.”

 

그렇다. 소주 한 잔의 쾌감을 누가 강제로 막을 수 있단 말인가. 세상에 어느 누가…. 정 막고싶으면 술 권하는 사회를 만들지 말던가.

 

 

■소주를 사랑한 동이족

 

“畢酒才病, 不從王古(필이 과음 때문에 술병이 걸렸는데, 대왕의 분부를 받들 수 있을까요?)”

 

3300년 전 점을 친 뒤 그 내용을 새겨넣은 갑골문 기록이다. 술병을 소재로 한 첫 기록이다. ‘필’은 상나라 시대에 중책을 맡은 신하였다. 갑골문의 내용은 술병에 걸린 필이라는 신하가 왕의 명령을 받들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얼마나 술을 마셨으면 왕의 명령까지 이행할 수 없을 정도였을까. 하기야 상나라는 술을 끔찍하게 사랑하는 동이족이 세운 나라였다. 오죽했으면 서주(西周)시대 청동솥인 ‘대우정(大盂鼎)’에 “상나라는 제후와 백관이 술에 절어 패망했다”는 명문이 새겨져 있을까.

 

술을 사랑하는 유전자를 갖고 있는 동이족에게 ‘물처럼 맑고, 진하고 강렬한’ 소주는 견딜 수 없는 유혹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카~’하고….

 

/ 경향.

 

 

 

 

“약이 되는 전통주 … 후손 건강 생각하는 조상 지혜 담겨”

 

삼청동‘막걸리 학교’ 교장 허시명씨에게 듣는 전통주의 매력

 

 

‘대한민국 대표 주당’으로 불리는 허시명 씨는

10년 동안 좋은 술을 찾아 전국을 여행한 전통주 전문가다. [김수정 기자]

 

 

술의 세계는 무림의 세계와 비슷하다. 도처에 고수가 있다. 타고난 체질 덕분에 알코올 분해 능력이 뛰어난 이가 있고, 안주 없이 술을 들이켜도 취하지 않는 이도 있다. 이 중 ‘대한민국 대표 술꾼’으로 불리는 주당을 2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났다. 첫인상은 의외였다. 단정한 옷차림, 모범적인 말투와 행동거지. 서울대 국문학도 출신의 ‘막걸리 학교’ 교장 허시명(52)씨 얘기다.

그를 일컫는 말은 다양하다.

대한민국 제1호 술 평론가, 전통주 품평가, 막걸리 감별사, 한국여행작가협회 회장 등이다. 정부 관련 직함도 있다. 문화부 전통가양주실태조사사업 책임연구원, 농림수산식품부 전통주품평회 심사위원, 국세청 주류질인증 심사위원 등을 역임했다.

그가 처음부터 주당이었던 건 아니다. 오히려 술에는 문외한이었다. 허씨는 “술 못 먹는 게 집안 내력”이라며 “아버지는 술 한 잔에 주무시고 형님은 쓰러진다”고 말했다. 그러던 그가 술을 찾아 전국을 헤맸다. 처음엔 여행작가라는 직업 때문에 술을 글의 소재 정도로만 여겼다. 즐길 줄을 몰랐다.

전국 1500여 곳 양조장 중 3분의 1 이상을 찾아다녔다. 그렇게 해서 찾은 전통주는 다양하다. 계란과 참기름이 들어가는 제주도의 보양주인 오합주, 한국 증류식 소주의 세계화를 꿈꾸는 광주요 그룹 조태권 회장의 화요, 황희의 후손 집안에서 빚고 있는 호산춘, 대표적인 약술 구기자주 등이다. 좋은 술을 찾아 나선 지 10년 만에 전통주의 매력에 빠져 애주가가 됐다.

 

 

 

전통 소주는 막힌 속 뚫는 귀한 약으로 쓰여

허씨는 영국 위스키·러시아 보드카 등 외국 술과 전통주의 차이를 ‘약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둔다. 우리나라는 집안마다 선조의 유산같이 전해오는 약주가 있다는 것.

허씨는 “가양주(집에서 빚는 술)에는 후손의 건강을 생각하는 조상의 뜻이 숨겨 있다”고 말했다. 예컨대 가양주의 주재료가 되는 구기자·당귀·인삼·솔잎 등 초근목피는 고혈압·당뇨병 등 한 집안의 유전적인 결함을 보완해주는 약재로 쓰였다.

전통주는 특히 효모와 효소가 풍부해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허씨는 “전통주에 살아 있는 효모와 효소에는 유기산·알데히드·에스테르 같은 물질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도 높다”고 말했다. 특히 술을 짜내고 남은 찌꺼기인 술지게미 속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해 영양분의 보고로 여겨졌다.

전통주는 노인을 봉양하기에도 좋은 술이다. 허씨는 “조선시대 유학자인 일두 정여창 선생은 막걸리처럼 탁하고 도수가 낮은 술을 가리켜 ‘노인의 젖’이라고 말했다”며 “전통 소주는 예전엔 가슴이 답답해 막힌 속을 뚫을 때 쓰이는 귀한 술이었다”고 말했다. 소주 2~3잔 등 적정량의 음주가 장수에 도움이 된다는 것. 하지만 허씨는 “약주라 해도 매일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만병의 근원”이라고 말했다.

 


희석식 소주보다 깔끔한 증류식 소주

허씨에게는 건강을 해치지 않고 술을 마시는 나름의 주도가 있다.

바로 술을 차(茶)처럼 마시는 것. 다도를 할 때처럼 술을 마실 때도 색을 먼저 보고, 향을 맡고 비로소 입에 댄다. 혀에 닿는 맛과 입안을 채우는 맛, 삼킨 뒤 머무는 맛을 구별해 느낀다.

벌컥벌컥 들이켜거나 폭탄주로 만들어 먹지 않는다. 술잔을 비우면 물로 입안을 헹군다. 입안에 잔류한 알코올을 헹궈내야 술 맛을 제대로 음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저절로 물을 많이 먹게 돼 빨리 취하는 법이 없다. 이 때문에 허씨가 운영하는 ‘막걸리 학교’의 교칙도 ‘술 먹고 주정하면 퇴교 처리’다.

허씨는 전통주 중에서도 ‘화요’에 애착이 있다.

화요는 증류식 전통 소주로, 흔히 알려진 희석식 소주와는 다르다. 1965년 정부에서 곡물로 소주를 만들지 못하게 하면서 원래 전통식 소주의 대명사인 증류식 소주가 사라졌다. 허씨는 “화요는 값싼 희석식 소주 시장에서 전통을 고수하는 자존심 강한 술”이라고 말했다. 허씨는 “화요는 경쾌하면서도 달큰한데 쓴맛이 있고, 살결 고운 소주”라고 표현했다.

일반 소주보다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을 내는 이유는

첫째, 밀누룩 대신 100% 쌀로 만들기 때문이다. 쌀은 보리나 고구마와 달리 강렬한 향이 없어 순한 맛의 소주를 뽑아내는 데 으뜸이다.

둘째는 감압 증류법 때문이다. 감압 증류는 압력을 낮춘 상태에서 하는 증류법이다. 희석식 소주처럼 탄내가 나지 않고 술맛이 엷고 뒷맛이 가볍다. 허씨는 “전통 소주의 본령인 화요는 고급술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묵묵히 걸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전 일본 미야자키 의과대학 미하라 교수는 증류식 소주가 혈전을 녹여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증류식 소주를 마신 사람은 마시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전 용해 효소가 2배 이상 많이 나왔다.

허씨는 전통주를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 중이다. 조만간 ‘한국명주학교’도 문을 연다. 허씨는 “사케 테라피처럼 구기자주 테라피, 막걸리 테라피 등도 나올 수 있지 않겠느냐”라며 “누룩 속에서 효모를 추출해 화장품을 만들거나 술지게미를 활용해 건강 음료나 절임 가공 음식을 만드는 등의 시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중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