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행의 씨앗, 행복은 씨앗
평소 자신의 감정과 생각들을 점검해보는 것으로 스스로 진단할 수 있다. 나는 이런 마음과 감정의 상태를 세 가지로 구분한다. 첫째는 불행의 씨앗감정이고, 둘째는 쾌락의 씨앗감정, 셋째는 행복의 씨앗감정이다. 이 중에서 불행과 쾌락의 씨앗감정은 형태가 조금 달라도 우리의 삶을 파괴하고 불행하게 만드는 요소이다.
불행의 씨앗감정은 근심, 걱정, 불안, 초조, 우울, 가라앉은 기분, 짜증, 원망 등이다.
그 성격을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근심은 마치 어려운 숙제를 못해 쩔쩔매는 초등학교 학생처럼 마음이 무겁고 애를 태우는 것이다.
둘째, 걱정은 이렇게 되면 어쩌나, 잘못되면 어쩌나 하면서 안절부절 못하는 마음이다.
셋째, 불안은 마음이 편안하지 않고 불편한 감정이 계속 이어지며 겁이 나는 것이다.
넷째, 초조는 불안한 마음이 커져서 일상의 삶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다.
다섯째, 우울함은 하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고 어떤 일이든 어두운 면을 먼저 보는 것이다.
여섯째, 가라앉은 기분은 무기력하고 생기가 없으며 나른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일곱째, 짜증은 사소한 일에도 화가 잘 나고 투덜거리며 신경이 예민해지는 것이다.
여덟째, 원망은 내가 겪는 모든 부정적인 감정이나 마음이 모두 다른 사람이나 외부 환경 때문이라고 탓하는 기분 나쁜 상태이다.
이 여덟 가지 감정이나 마음을 평소에 얼마나 자주, 오래 느끼는지 자신을 되돌아보자. 만약 특별한 이유 없이 이런 감정을 자주 느낀다면 지금 당신의 마음속에 불행의 씨앗을 키우는 것이다. 그러니 이를 잘 관찰하고 살펴야 한다.
분노, 절망, 자괴감, 비탄 등의 감정은 매우 강력한 파괴력을 갖고 있다. 이것은 대개 특수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과도한 감정 상태이므로 평소에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여덟가지 감정이 우리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거나 깊게 뿌리 내리면, 특정한 상황에서 분노, 절망, 자괴감, 비탄 등으로 폭발하게 된다.
다음은 쾌락의 씨앗감정이 있다.
이것은 공허감, 욕구불만, 도피, 결핍의식, 낮은 자아의식, 조건적 자신감 등을 말한다.
첫째, 공허감은 마음이 허전하고 염세적인 감정으로 변하는 것이다. 삶이 무기력하게 느껴지고 세상살이가 다 의미 없게 생각되는 마음이다.
둘째, 욕구불만은 무엇인가를 늘 채우고 가져야만 할 것 같은 마음이다. 충족되지 않으면 많은 고통과 불안을 느낀다.
셋째, 도피의 마음은 모든 것에서 벗어나 내가 처한 상황을 잊어버리고 싶은 것이다. 살아가는 것이 짐스럽게 느껴지는 감정이다.
넷째, 낮은 자아의식은 내가 늘 상처받았다고 느끼는 감정으로, 나는 피해자라는 마음이 지배적이다. 모든 주도권이 외부에 있다고 여기는 정신 상태이다.
다섯째, 조건적 자신감은 외모, 능력, 학벌 등 어떤 특정한 조건이 자신을 떠받치는 유일한 기둥이라고 믿는 것이다. 그것에 과도한 집착을 보이거나, 그것이 사라질까 두려워 하는 마음이다.
여섯째, 결핍의식은 자신에겐 무엇인가 부족하다고 여기는 감정 상태이다.
이런 마음과 감정의 씨앗은 알콜, 흡연 과식, 도박, 섹스, 쇼핑, TV시청, 운동 등에 과도하게 집착하고 각종 중독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또한 성공이나 돈, 명예, 권력 등과 같은 외부적인 조건만이 자신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는 믿음을 키운다. 일종의 편집증과 같은 왜곡된 삶의 태도를 유발한다. 결국은 인생을 파괴하고 행복한 영혼과의 만남을 스스로 차단한다.
이와는 다르게 행복의 씨앗감정은 자유로움, 넉넉함, 기쁨, 평화로움, 소통, 사랑, 감사, 경이로움, 자존감 등이다.
첫째, 자유로움은 나의 마음과 삶이 어디에도 묶이거나 구속되지 않고, 인생 전반이 홀가분하고 개운하며 가벼운 느낌이 드는 것이다.
둘째, 넉넉함은 스스로 풍요롭고 여유 있으며, 인생이 아름답다고 느끼는 감정이다.
셋째, 기쁨은 때때로 아무 이유 없이 즐겁고, 활기 넘치는 기분이 충만한 것이다.
넷째, 평화로움은 마음이 늘 편안하고, 내가 주변의 도움과 보호를 받고 있으며 세상과 조화롭게 살고 있다는 마음이다.
다섯째, 소통은 주변 사람들 또는 환경과 서로 교류하고 무엇인가를 공유하는 감정이다. 진리, 신과 같은 궁극적인 존재나 우주와 내가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여섯째, 사랑은 나 자신이 소중하고 은혜로우며, 주변 또한 그렇다고 느끼는 마음이다.
일곱째, 감사는 매사가 고맙고 가치 있으며, 많은 손길이 나를 돕고 있음을 진실하게 느끼는 마음이다.
여덟째, 경이로움은 세상에 우연은 없으며, 나에게 벌어지는 모든 것 속에 진리의 뜻과 우주적 신비가 숨어 있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다.
아홉째, 자존감은 특별한 이유가 없음에도, 내가 매우 가치 있는 존재이며 내 삶에 축복이 가득하다고 느끼는 감정이다.
이상의 아홉 가지 감정이나 마음상태는 행복의 씨앗이 된다. 그래서 작은 행복부터 환희와 영광, 격정적 황홀감 같은 엄청난 행복감을 만들기도 한다.
삶을 확장시키며 더 높은 차원으로 나 자신을 승화시키는 숭고한 원동력이다.
불행의 씨앗감정, 쾌락의 씨앗감정, 행복의 씨앗감정 중에서 어떤 것을 더 자주, 많이 느끼고 경험하는가? 어느 심리학자는 감정이란 부정적이거나 긍적적인 것 두 가지뿐이라고 했다.
중간 단계의 감정은 존재하지 않고, 그것은 곧 부정적인 상태라는 것. 내 마음속에 3가지 감정 중에 어떤 것이 자라고 있는지 들여다보자. 물론 사람의 마음은 복합적이기에 한 가지 감정이나 마음으로 규정지을 수 없다. 그러나 비중이 높은 감정 상태가 있다.
내 마음이 어떤 상태에 자주 머물러 있는지, 어디로 자주 향하는지를 잘 관찰해보면 된다. 자신의 마음상태나 감정의 흐름을 잘 관찰하고 알아차리는 것은 마치 원유를 찾으려고 시추공을 뚫는 것과 같다. 자신의 행복 유전에 스스로 시추공을 내릴 때, 엄청난 황금빛 행복의 원유가 콸콸 솟아날 수 있다.
<행복은 어떻게 오는가> (문은식 지음, 중앙위즈 펴냄) 에서
문은식=심리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포웨이 행복상담소 소장.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원불교 교무로서 교화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원음발송 <거듭나게 하소서>를 거쳐 상담 프로그램 <희망 스케치> 진행자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엄마혁명> 외에 깊은 내면의 대화를 통해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따는 내용의 심리에세이 <나는 나와 연애한다>가 있다.
삶의 지혜를 배우는 세가지 방법
우리는 세가지 방법으로 지혜를 배운다.
1. 자신을 돌아보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고귀한 방법이다.
2.그냥 따라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쉽다.
3. 직접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어렵다.
공자
공자(기원전551~479)=유가(儒家)의 시조다. 노(魯)나라에서 하급귀족무사인 아버지 숙량홀이 70세 때 16세의 안징재와 만나 나은 아들이다. 나면서부터 머리 위가 오목하게 들어가 구(丘)라고 이름지었다. 공자가 3살 때 아버지가 사망하고, 17세에 어머니가 세상을 떴다. 19세 때 혼인하고, 20세 때부터 계씨 가문의 창고지기로 일했고 축사지기도 했다. 공자는 키가 9척 6촌이나 되어 사람들이 `키다리(長人)'라고 불렀다. 그는 주나라 관제와 예법을 익혀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노나라에서 정치를 했지만, 실권자와 충돌한 뒤부터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제후들에게 자기의 사상을 설파했다. 그러나 뜻을 펼 수 없자 4만인 68살에 노나라로 돌아와 제자 교육과 고전 편찬에 종사했다.
공자는 73세에 노나라 성 북쪽 사수 가에 묻혔다. 제자들이 모두 3년 동안 복을 입었다. 자공은 홀로 무덤가에 여막을 짓고 다시 3년이 지난 후에야 떠나갔다. 제자와 노나라 사람 중에 묘소 밑에서 집을 짓고 사는 사람이 100여 집이었다. 그래서 ‘공리(孔里:공자 마을)'가 되었다. 공자 무덤에서 노나라에서는 대대로 세시(歲時:새 해를 맞을 때)에 제사를 드렸고, 선비들은 향음주와 대사의 예를 행했다.
사마천은 “천하에 군왕에서 현인까지 많은 사람이 있었건만, 생시에 아무리 영화로웠던들 죽으면 다 끝이었다. 오직 공자만은 포의(布衣)로 죽었으나 대대로 전해오면서 학자들의 종주(宗主)로 숭앙되고 있다” 고 평했다. 현재의 <논어> 20편은 제자들이 편찬한 공자의 언행록이다.
가장 좋은 방법
자연스러운 방법이 더 좋은 방법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그리스 북부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의 뒤를 잇기 위해 의학 수업을 받기도 했으나 아테네로 가서 플라톤에 세운 아카데이아에 입학해 20년간 공부했다. 매우 부지런했으며, 책읽기에 몰두해 플라톤으로부터 `책벌레'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기원전 348년 헤르메이아스 왕의 초청으로 아테네를 떠나 토로이 근처 아소스로 갔다. 학생들을 가르치고 책을 쓰면서 3년 동안 살았고, 이 때 헤르메이아스 왕의 조카이자 양녀인 피티아스와 결혼했다. 아소스에서 3년을 보낸 뒤, 레스보스 섬으로 건너가 이곳에 살면서 생물학, 특히 해양 생물의 다양한 생태에 관해 연구했다. 마케도니아로 초빙돼 필리포스 대왕의 아들을 지도했는데, 이 왕자가 훗날 왕위에 올라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되었다.
기원전 335년 아테네로 돌아와 자신의 학원 리케이온을 세웠다. 이곳에서 약 12년 동안 원장으로 있으면서, 교육과 강의뿐만 아니라 자신의 주요 사상을 발전시켰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죽자 아테네에 반마케도니아 분위기가 감돌게 된다. 이로 인해 아테네 법정에 신성모독죄로 고소되자, 그곳에서 사형당한 소크라테스를 떠올리며 "아테네 시민들이 다시 한 번 철학에 대하여 죄를 저지르는 것을 막기 위하여 떠난다"는 말을 남기고 칼키스로 피신했다. 칼키스로 피신한 지 1년 만에 죽었는데, 그 원인은 일을 너무 많이 해 생긴 만성 소화불량의 악화였다.
감정을 잘 다스림이 행복의 길
사람은 왜 사는것일까? 공자는 어진 사람이 되기 위해 산다고 했고, 석가모니는 세상의 모든 고통에서 벗어나 해탈하기 위해서 산다고 했다. 또한 예수는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산다고 했다.
그렇다면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뭐라고 했을까? 그는 인간은 행복해지기 위해 산다고 대답했다.
그렇다면 행복이란 무엇일까? 사람마다 추구하는 행복은 서로 다르고, 때로는 같은 사람도 경우에 따라 서로 다른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행복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고유한 일과 기능이 무엇인지를 먼저 살펴봐야 한다고 말한다. 그런 다음 살아가면서 자신에게 고유한 일, 자기에게 어울리는 일을 탁월하게, `매우 잘' 수행할 때 사람은 가장 행복해지며, 그런 행복은 생애 전체에 걸쳐 완전한 덕을 성취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아리스토렐레스는 인간만의 고유한 기능인 `정신의 덕이 있는 활동'을 행복이라고 규정하고, 행복한 사람은 어떤 상태에 있는가를 탐구한다.
행복이 완전한 덕에 따른 활동이라면, 이제 덕의 본성이 무엇인지 알아보아야 한다. 그래야 행복에 대해 더욱 잘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우리가 살펴볼 덕은 `인간의 덕'이다.
인간의 덕이란 신체의 덕이 아니라 `정신의 덕'을 의미한다. 정신의 덕은 `지적인 덕'과 `도덕적인 덕'으로 구분된다. 철학적 지혜나 이해력은 지적인 덕이고, 너그러움이나 절제는 도덕적인 덕이다.
그러면 덕이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이 있는 사람이 되려면 정념, 즉 감정을 잘 다스리고 관리해야 한다고 말한다.
정념이 넘치거나 모자라지 않는 중간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는 말이다. 여기서 말하는 중간은 수학에서 말하는 평균과 같은 것이 아니다. `마땅한 때에, 마땅한 일에 대하여, 마땅한 동기로, 그리고 마땅한 태도로 행동하는 것'이 바로 중간 상태인 것이다. 이것이 바로 중용이며, 또한 참된 덕이다.
아들에게 들려주는 행복의 길 <니코마코스 윤리학>(아리스토텔레스 지음, 홍석영 풀어씀, 풀빛 펴냄)에서
홍석영=서울대 국민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 신목중학교와 강신중학교에서 도덕교사로 재직했고, 서울대, 성신여대, 인천대, 인하대 등에서 윤리학 관련 강의를 했다. 카톨릭대학교 인간학교육원 초빙교수를 지냈고, 현재 경상대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저로서 <서양 근현대윤리학(공저)>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웰다잉-인생의 끝에서 만나는 지혜가 있다.
休心井 / 한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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