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및生活常識]/生活常識

로하스(LOHAS)의 의미

경호... 2012. 1. 19. 23:39

LOHAS는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건강과 지속가능함(지속 성장성)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말한다. 개인의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웰빙이며, 개인 뿐만아니라 사회와 후세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 즉 사회적 웰빙이 로하스인 것이다.

개인을 우선하는 웰빙과 달리 로하스는 이웃과 사회, 나아가 환경과 후세까지 생각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웰빙족이 자신의 건강과 행복추구를 위한 소비를 하는 반면, 로하스족은 자신의 건강 뿐만아니라 사회와 환경까지 생각하는 소비를 한다.

예를 들면 웰빙족은 자신의 건강을 위하여 유기농 식품을 먹지만 로하스족은 농약과 화학비료에 의한 환경(토양)오염을 걱정하여 유기농 식품을 먹는다. 또 웰빙족은 자신의 모발건강을 위하여 유기농 샴푸를 사용하지만 로하스족은 토양과 수질오염까지 걱정하여 유기농 샴푸를 사용한다. 웰빙족은 자신의 건강을 위하여 담배를 끊지만 로하스족은 자신의 이웃과 사무실 동료들의 건강까지 생각하여 금연을 한다. 수단은 같지만 목적이 다른 것이다.

로하스는 미국의 내추럴마케팅연구소가 2000년 처음으로 그 개념을 발표하였고, 2003년 7월 뉴욕타임스지가 미래소비를 주도할 키워드로 소개하여 확산되기 시작했다.

로하스적 소비패턴을 지향하는 로하스족은 다음과 같은 보편적인 소비성향을 보인다.
1. 재활용이 가능하고 환경오염이 없는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택한다.
2. 환경보호에 적극적이며, 주변에 친환경 제품의 효용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3. 타성적 소비를 지양하고, 전체 사회를 생각하는 의식있는 삶을 영위한다.
4. 로하스족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고, 친환경 제품 구입에
    드는 추가비용을 기꺼이 지불한다.
5. 옛것을 소중히 하며, 작은 것도 버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재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