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敎]/六祖壇經

육조단경 6. 법을 받음 (受法)

경호... 2011. 10. 10. 22:05

 
    6. 법을 받음 (受法) 오조스님께서 밤중 삼경에 혜능을 조사당 안으로 불러 금강경을 설해 주시었다. 혜능이 한번 듣고 말끝에 문득 깨쳐서 그날 밤으로 법을 전해 받으니 사람들은 아무도 알지 못하엿다. 이내 오조스님은 단박 깨치는 법과 가사를 전하시며 말씀하셨다. "네가 육대조사가 되었으니 가사로써 신표로 삼을 것이며, 대대로 이어받아 서로 정하되, 법은 마음으로써 마음에 던하여 마땅히 스스로 깨치도록 하라." 오조스님은 더 말씀하셨다. "혜능아, 옛부터 법을 전함에 있어서 목숨은 실날에 매달린 것과 같다. 만약 이 곳에 머물면 사람들이 너를 해칠 것이니, 너는 모름지기 속히 떠나라." 혜능이 가사와 법을 받고 밤중에 떠나려 하니 오조스님께서 몸소 구강역까지 혜능을 전송해 주시었으며, 떠날 때 문득 오조께서 처분을 내리시되 "너는 가서 노력하라. 법을 가지고 남쪽으로 가되, 삼년 동안은 이 법을 펴려하지 말라. 환란이 일어나리라. 뒤에 널리 펴서 미혹한 사람들을 잘 지도하여, 만약 마음이 열리면 너의 깨침과 다름이 없으리라"하셨다. 이에 헤능은 오조스님을 하직하고 곧 떠나서 남쪽으로 갔다. 두달가량 되어서 대유령에 이르렀는데, 뒤에서 수백명의 사람들이 쫓아와서 혜능을 해치고 가사와 법을 빼앗고자 하다가 반쯤 와서 다들 돌아간 것을 몰랐었다. 오직 한 스님만이 돌아가지 않았는데 성은 진이요 이름은 혜명이며, 선조는 삼품장군으로, 성품과 행동이 거칠고 포악하며 바로 고갯마루까지 쫓아 올라와서 덮치려 하였다. 혜능이 곧 가사를 돌려주었으나 또한 받으려 하지 않고 '제가 짐짓 멀리 온 것은 법을 구함이요 그 가사는 필요치 않습니다.'하였다. 혜능이 고갯마루에서 문득 법을 혜명에게 전하니 혜명이 법문을 듣고 말끝에 마음이 열리었으므로, 혜능은 혜명으로 하여금 "곧 북쪽으로 돌아가서 사람들을 교화하라"고 하였다. ◆박학다식한 대선배인 신수를 물리치고 일자무식인 초동목수(樵童牧 )에게 대법을 전하였으니, 불법은 문자에 있지 않고 견성에 있는 것임을 알겠다. ◆변전돈법(便傳頓法: 곧 돈법을 전수함)… <단경>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오직 돈법뿐이요 점법(漸法)은 없으니, 점수를 말함은 단경의 법이 아니다.(성철스님 註) - 성철스님편역 돈황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