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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게송을 바침(呈偈)
한 동자가 방앗간 옆을 지나면서 이 게송을 외고 있었다.
혜능은 한번 듣고, 이 게송이 견성하지도 못하였고
큰 뜻을 알지도 못한 것임을 알았다.
혜능이 동자에게 묻기를
"지금 외는 것은 무슨 게송인가?"하였다.
동자가 혜능에게 대답하여 말하였다.
"너는 모르는가? 큰 스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고 죽는 일이 크니 가사와 법을 전하고자 한다 하시고,
문인들로 하여금 각기 게송 한 수씩을 지어와서 보이라 하시고,
큰 뜻을 깨쳤으면 곧 가사와 법을 전하여
육대의 조사로 삼으리라 하셨는데,
신수라고 하는 상좌가 문득 남쪽 벽도에
모양없는 게송[無相偈] 한 수를 써 놓았더니,
오조스님께서 모든 문인들로 하여금 다 외게 하시고,
이 게송을 깨친 이는 곧 자기의 성품을 볼 것이니,
이 게송을 의지하여 수행하면 나고
죽음을 벗어나게 되리라고 하셨다."
혜능이 대답하기를
"나는 여기서 방아찧기를 여덟달이나 남짓 하였으나
아직 조사당 앞에 가 보질 못하였으니,
바라건대 그대는 나를 남쪽 복도로 인도하여
이 게송을 보고 예배하게 하여 주게.
또한 바라건대 이 게송을 외어
내생의 인연을 맺어 부처님 나라에 나기를 바라네."하였다.
동자가 혜능을 인도하여 남쪽 복도에 이르렀다.
혜능은 곧 이 게송에 예배하였고,
글자를 알지 못하므로 어느 사람에게 읽어주기를 청하였다.
혜능은 듣고서 곧 대강의 뜻을 알았다.
혜능은 또한 한 게송을 지어,
다시 글을 쓸 줄 아는 이에게 청하여
서쪽 벽위에 쓰게 하여 자신의 본래 마음을 나타내 보이었다.
본래 마음을 모르면 법을 배워도 이익이 없으니,
마음을 알아 자성을 보아야만 곧 큰 뜻을 깨닫느니라.
혜능은 게송으로 말하였다.
보리는 본래 나무가 없고
밝은 거울 또한 받침대 없네.
부처의 성품은 항상 깨끗하거니
어느 곳에 티끌과 먼지 있으리오.
또 게송으로 말하였다.
마음은 보리의 나무요
몸은 밝은 거울의 받침대라
밝은 거울은 본래 깨끗하거니
어느 곳이 티끌과 먼지에 물들리오.
菩提本無樹 明鏡亦無臺
佛性常淸淨 何處有塵埃
又偈曰
心是菩提樹 身爲明鏡臺
明鏡本淸淨 何處染塵埃
절안의 대중들이 이 게송을 보고 괴이하게 여기므로,
혜능은 방앗간으로 돌아갔다.
오조스님이 문득 혜능의 게송을 보시고,
곧 큰 뜻을 알았으나, 여러 사람들이 알까
두려워 하시어 대중에게 말씀하시기를
「이도 또한 아니로다!」하셨느니라.
- 성철스님편역 돈황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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