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및生活常識]/建康茶.食品.料理

산수유 특징, 조로·이명·원기부족에 좋아

경호... 2016. 2. 15. 00:00

산수유나무의 꽃은 보통 이맘때인 3~4월에 잎보다 먼저 핀다. 산수유나무의 열매는 붉은색 과실로, 약간의 단맛과 함께 떫고 강한 신맛이 나는데, 주석산, 사과산 등 각종의 유기산, 비타민 등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다.

동의보감에 보면 산수유 열매는 당뇨병·고혈압·관절염·부인병·신장계통·진정작용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중에서도 산수유의 가장 큰 약리작용으로는 허약한 콩팥의 생리 기능을 강화해주는 것을 꼽을 수 있다.

또한,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산수유를 장기간 복용할 때 몸이 가벼워지고, 조로현상·이명현상·원기부족 등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산수유의 신맛은 근육의 수축력을 높여주고, 어린아이들의 야뇨증도 막아준다. 노인들에게 나타나기 쉬운 요실금 등에도 산수유를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 이처럼 산수유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에게 좋다.

이러한 산수유의 아름다운 꽃과 식품소재로서의 탁월한 가치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양평과 이천, 전북 남원, 경북 의성 등 전국 방방곡곡에서 산수유 축제가 해마다 열리고 있다.

몸에 좋은 산수유, 어떻게 복용하면 좋을까?

산수유를 차로 달여서 먹을 때는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달여서 껍질 등은 버리고 꿀 등을 섞어 마셔도 좋다. 또한, 산수유를 말린 다음 가루로 만들어 차로 끓이거나 그냥 먹기도 한다. 그리고 어느 경우에서나 산수유 씨는 따로 버리며, 먹지 않는다. 그 이유는 동의보감에 산수유 씨는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다고 기록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산수유는 술로 담가 먹어도 되는데, 씨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다음에 소주 등을 부어 여과시키는 방법으로 술을 담근다. 산수유 섭취 방법을 '구례군 축제추진위원회 산수유 바로알기'를 통해 알아본다.

산수유나무 꽃

◆ 산수유 차 만드는 방법

[준비재료] 산수유 150g, 물 10ℓ, 주전자, 건더기 거르는 체, 꿀
1. 흐르는 물에 산수유를 깨끗이 씻는다.
2. 산수유 150g을 물 10ℓ 에 넣고 강한 불에 1시간, 약한 불에 2시간 정도 끓인다.
3. 차가 3ℓ 정도 남았을 때 건더기를 건져낸다. 설탕 또는 꿀을 입맞에 맞게 넣어 복용한다.
4. 보관은 서늘한 곳이나 냉장고에 보관하면 좋다.

◆ 산수유 술 담그는 법

[준비재료]건조 산수유 1근, 소주 6ℓ
잘 건조된 산수유 1근(600g)을 소주 5~6ℓ 정도를 적당한 용기에 부은 후 산수유를 혼합하여 잘 밀봉했다가 3개월 정도 지난 후 붉은 빛이 돌 때 마시면 된다.

◆ 산수유 정과 만드는 법

[준비재료]산수유 1컵, 꿀 1컵
1. 산수유가 빨갛게 익으면 씨를 빼고 그늘에 널어 말린다.
2. 말린 산수유는 물에 불려 꿀에 재워 둔다.
3. 산수유를 물에 끓이면 색이 변하므로 꿀에 그냥 재워 진정과로 만들거나, 꿀에 재웠던 것을 잠깐 끓인 후 채반에 말려 건정과로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