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ata No.1 For Piano & Cello Op.22
엠마누엘 무어 / 첼로 소나타
Emanuel Moor, 1863 ~ 1931
거의 잊혀진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오르가니스트, 발명가였던 엠마뉴엘 무어는 20세기 첼로의 거장 “파블로 카잘스”의 피보호자이기도하다. 카잘스는 무어의 곡이 그의 괴팍스러운 성격에도 불구하고 독창적이고 정교하다고 평하였다. 여기에 녹음된 3개의 소나타는 3악장 구성의 로맨틱 듀오 소나타들로 피아노 또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연주되고, 첼로의 풍부한 선율과 깊은 울림, 에너지 넘치는 힘을 느낄 수 있는 비르투오소적인 곡들이다. 비록 비평가들의 주장이 그의 작품이 매우 독창적이라든가 , 혹은 로맨틱하지만 허접한 잡동사니에 다름아니다는 등의 극단적 평으로 엇갈려 있었을 지라도 1908년에서 1911년동안 그의 작품은 가장 빈번하게 연주되는 것 들 가운데 하나였다.
본 음반에 수록된 세곡의 첼로 소나타는 1891년으로부터 1908년 사이에 작곡된 것들로 모두 3악장의 구성을 갖는 것으로 , 피아노 파트가 상당히 강조되어 있으며, 첼로의 풍부한 선율과 깊은 울림, 에너지 넘치는 힘을 느낄 수 있는 비르투오소적인 곡들로 브람스의 실내악의 분위기를 연상시키는 로맨틱 듀오 소나타이다. Sonata No.1 For Piano & Cello Op.22 는 1891년 작곡되었으며, 당시대의 저명한 첼로 연주자 가운데 한사람이었던 Alfredo Piatti에게 헌정되었다. Sonata For Cello & Piano Op.53 는 1901년 작곡되었으며, Rudwig Lebel이란 저명한 첼리스트에게 헌정되었다. Sonata No.3 For Piano & Cello Op.76 는 카잘스의 첫 제자였던 Charles Kiesgen에게 헌정되었다.
Emanuel Moor, 1863 ~ 1931
헝가리 출신의 피아니스트이자 발명가였으며 작곡가이기도했다. Kecskemet에서 태어난그는 어린시절 그곳에서 오르간에대해 배웠으며, 이후 프라하에서 배웠고, 이어 비인과 부다페스트에서 배웠다. 그의 음악가로서의 최초의 이력은 헝가리의 szeged에서 음악교사와 극장의 지휘자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탁월한 예술적인 재능 뿐 아니라 건축에도 재능을 보였다. 1885년으로부터 1887년 까지는 그는 당시 저명한 소프라노 가수였던 Lili Lehmann과 함께 Concert Artistiques의 지휘자로서 유럽과 미국을 경유하는 긴 시간의 콘서트 투어를 가졌다. 이러한 초기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그의 체제 순응적이지 못한 까칠한 성격과 무례한 것 처럼 보이는 그의 거리낌 없는 행동이나 태도로 말미암아 그의 이후의 이력이 답보 상태에 머물도록 하였다.
이후 그는 런던에 한동안 살았으며... Lausanne와 Munich에 거주하기도 하였다. 독일에 거주하는 동안 Die Pompadour , Andreas Moser (both Cologne, 1902), 그리고 Hochzeitsglocken (Kassel, 1908)와 같은 몇몇 오페라를 작곡하기도했으며 그의 8개의 교향곡 중 Op.45 in D minor,Op.65 in E minor,Op. 67 in C 등 3곡의 교향곡이 이 시기에 출판되었다. 그의 4곡의 바이올린 협주곡 가운데 in G(Op.62)은 외젠느 이자이의 연주로 1907년 Queen's Hall 에서 초연 소개되었다. 이 시기 그의 실내악 역시 Classical Concert Society의 프로그램에 올라 연주.소개되곤 하였다. Moor 자신 스스로도 1910년 런던에서 자신의 피아노 작품으로 무대에 서기도했다. 1907년 카잘스를 만났으며, 그의 피후견인protege 이 되었다.
이 시기 그는 다시 왕성한 창작활동을 보였는데 오래 전 대가였던 하이든과 보케리니에 비견될 만한 다작을 해냈다. Henri Marteau, 카잘스, 이자이, 크라이슬러, 칼 플레쉬와 같은 연주자들이 그의 작품을 연주하기위해 작곡 위촉을하였다. 카잘스는 무어의 곡이 그의 괴팍스러운 성격에도 불구하고 독창적이고 정교하다고 평하였으며, 그의 그러한 성격적인 문제에도 불구하고 친분을 유지하였다. 카잘스는 무어의 작품을 자신의 콘서트에서 연주했을 뿐 아니라 그가 요청하는 무엇이든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마도 이러한 레파토리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1908년 작곡된 두대의 첼로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일 것이다.
비록 비평가들의 주장이 그의 작품이 매우 독창적이라든가, 혹은 로맨틱하지만 허접한 잡동사니에 다름아니다는 등의 극단적 평으로 엇갈려 있었을 지라도 1908년에서 1911년동안 그의 작품은 가장 빈번하게 연주되는 것 들 가운데 하나였다. 1차 대전 이후 카잘스와의 만남이 줄었으며, 작곡 역시 줄었으며, 그의 시간 거의 전부를 Moor - Duplex Piano 등 발명에 할애했다. Steinway, Bechstein, Bosendorfer와 같은 몇몇의 피아노 제작사들은 뮤어의 피아노가 갖는 메카니즘을 자신이 생산하는 피아노에 적용하기도 하였다. 무어의 2번 째 부인인 Winifred Christie(1882-1965)는 영국 출신의 피아니스트로 무어의 피아노 개발에 조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