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책]/클래식

Evans / B minor waltz "for Ellaine"

경호... 2008. 5. 15. 12:06

B minor waltz "for Ellaine"

빌 에반스 / 왈츠

Bill Evans, 1929 ~ 1980


B minor waltz "for ellaine"

이곡은 빌 에반스는 사랑하던 그녀가 죽자 그 슬픔과 고통을 이 곡으로 담았다고 합니다.

Bill Evans, 1929 ~ 1980

미국작곡가 째즈 피아니스트, 섬세하고 지적인 피아니즘으로 신화를 쌓은 아티스트로 `재즈 피아노의 쇼팽`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의 피아노는 하프와 같은 섬세함과 소프트한 필링이 있다. 왼손 움직임의 중요성을 확대했고, 마이즈 그룹에 있던 시절에는 모드 주법을 사용해 60년대 재즈의 방향 설정에 일익을 담당하기도 했다. 빌 에반스는 이러한 뉘앙스가 담긴 지적인 플레이와 정갈한 터치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의 연주에서는 진솔함과 따뜻한 정감이 두드러진다. 그는 음악 외에도 그룹의 리더로 또는 협력자로서 모범이 되는 인물로 평가된다.

1959년 빌 에반스는 베이시스트 스코트 라파로, 드러머 폴 모션과 트리오를 조직해 최고의 인터플레이(정신적 교감에서 비롯된 앙상블)를 보여주었다. 이 트리오는 잘 계산된 템포로 서로 대화하고 있으며 창조성과 밸런스적인 면에서도 거의 완벽했다. 이 트리오는 밥 스타일의 정해진 패턴을 깨고 리듬섹션에 보다 많은 자유를 부여했다. 이와 같은 인터플레이는 1백년에 하나 나오기 어렵다는 찬사를 받는다. 그러나 4장의 앨범을 내고 라파로의 급작스러운 죽음으로 활동을 중지하는 불운을 맞이했다. 빌 에반스는 59년 마일즈 데이비스의 사이드 맨으로 활약해 재즈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었다. 마일즈 데이비스의 명반 `Kind of Blue`에 참여하였다

음원출처:http://pds23.cafe.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