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경(開經)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 입으로 지은 죄업(구업)을 깨끗이 하는 진언 >)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깨끗하고 깨끗하다. 아주 깨끗하여 좋아 졌으니(모든 것은) 걸림없이 성취되기를]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 오방내외에 모든 신들을 위로(안위)하는 진언 >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가장 원만하시고 가장 높으신 분이시여! 목숨바쳐 귀의 하오니 항상 신성한 밝음을 주소서』
『널리 온 우주에 가득히 계시는 부처님께 귀의하여 받드오니 모든 신들이 자연스럽게 안위되도록 하게 하시고 모든 것이 다 성취되게 하여지이다』
◈개경게(開經偈)
< 경을 펼치는 게송 >
무상심심미묘법(無上甚深微妙法): 가장 높고 미묘하고 깊고 깊은 법
백천만겁조우(百千萬劫難遭遇):백천만겁 지나도록 만나뵙기 어려워라
아금문견득수지(我今聞見得受持):내이제 보고 듣고 얻어 받아 지니오니
원해여래진실의(願解如來眞實意): 윈컨대 여래의 진실한 뜻을 알게하여 주옵소서.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 법장(法藏)을 여는 진언 >
『옴 아라남 아라다』(3번)
「번뇌가 없는 편안한 마음으로 법열 속에서 만족하여지이다 」
「깊고 깊은 진리에 이르게 하소서 」 「깊고 깊은 곳에 기필코 도달하리」
풀이돕기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1)구업(口業): 입으로 짓는 업. 업력은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주로 몸(身)과 입(口)과 뜻 (意)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것을 신.구.의 삼업이라 한다
2)진언(眞言):범어로는만다라(Mantra),다라니.주문.신주(神呪).밀어(密語)등으로번역, 진실하여 거짓이 없는 말. 진리의 말씀.
3)『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 정(淨),길상(吉祥), 깨끗하다는 뜻으로 남을 위해서 찬탄축원하는 말.
마하: 대(大), 크다는 뜻.
수수리(susri) : 지극히, 선재(善裁), 좋다는 뜻.
사바하(svãha): 성취(成就),원만(圓滿),이루다(이루어주소서,들어 주소서)의 뜻.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1)五方內外:다섯방위의 안팎=十方=모든
2)『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나무(Nӓmu): 범어. 나무.나막이라 읽기도 하며, 뜻을 번역하면 '귀의한다','귀의하여 받든다'로 해석된다.
사만다(Samantam):원만자(圓滿者),널리.두루란의미를지닌'보변(普遍)'이라는뜻.널 리 두루계시는 가장 원만하신 분으로 해석.
못다남(Mudahãnam): 최상자(最上者)의 의미로 가장 높으신 분을 말함.
옴(Om): 우주의 모든 진동을 응축시킨 기본 음(音)으로 신성한 뜻이 담긴 말이며, 온 갖 것을 다 포함한 말.
도로도로(d rd r): ①신성(神聖)하다는 뜻.
②또다른뜻으로는의성어로써별뜻이없는형상을나타내주 는 의미로 사용되는데, 여기에서는 오방내외에 계시는 여러 신장님들의 어깨를 툭툭치면서 다둑거리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임.
지미(jimi): 모든 신들을 안위시키는 종자,
즉 씨앗이라는 뜻으로 식물의 종자속에는 줄기, 열매, 뿌리, 색깔 등
사바하(svãha): 성취. 원만의 뜻.
◈개경게(開經偈)
1)無上(무상): 위로는 더 이상이 없다..모든진리중에 불교의 진리 이상으로 갈곳이 없음
2)甚深(심연): 깊고 깊어..즉 심히 깊다..
3)難遭遇(난조우): 법화경에 나오는 四難과 일반적인 四難이 있다
<법화경에 나오는 四難>
치불난(値佛難): 만날 치《値》, 부처님 만나 뵙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설법난(說法難): 다른 사람하고 이야기하다가 그들 마음에 무언가 아로 새겨질 말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문법난(聞法難): 법을 얻어 듣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신수난(信受難):. 이 세상에는 진정으로 믿을 수 있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 다. 부처님을 믿고 받아 들이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四難>
첫번째 인신난득《人身難得》사람몸받기 어렵고, 두 번째 남자난득《男子難得》남자 되기가 어렵고, 세 번째 불법난봉《佛法難逢》불법 만나기 어려우며, 네 번째 위승난행《爲僧難行》스님 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4)解: 앎..行이 있는 앎..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1)법장: 일반적으로 경전을 말함
2) 옴(Om): 신성한 뜻이 담긴 말로써 온갖 것을 다 포함한 말.
3) 아라남(aranam): ①깊다(深)는 뜻.
②무쟁삼매(無諍三昧: 마음이 편안하여 아무갈등이 없는
상태)라는 뜻.
4) 아라다(arata): ①이르다. ②만족.
2. 계청(啓請)
◈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千手天眼 觀自在菩薩 廣大圓滿 無碍大悲心 大陀羅尼 啓請)
:한량없는 손과 눈을(천의 손과 천의 눈)가지신 관자재보살님의
광대하고 원만하고 걸림없는 대자비심의 다라니를 청하는 게송
*계수관음대비주(稽首觀音大悲呪):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의 주문과
*원력홍심상호신(願力弘深相好身): 넓고 크신 원력, 거룩하신 상호앞에 머리숙여 절하옵니다.
*천비장엄보호지(千臂莊嚴保護持): 일천 개의(한량없는)팔로 장엄해서 온 중생을 거두시고
*천안광명변관조(天眼光明遍觀照): 일천 눈의 광명으로 온세상을 살피시며
*진실어중선밀어(眞實語中宣密語): 참된말씀 베푸시어 비밀한 뜻 보이시고
*무위심내기비심(無爲心內起悲心): 하염없는 마음에서 자비심을 일으키며
*속령만족제희구(速令滿足諸希求): 저희들의 모든소원 하루 빨리 이루옵고
*영사멸제제죄업(永使滅除諸罪業): 모든 죄업 남김없이 깨끗하게 씻어지이다
*천룡중성동자호(天龍衆聖同慈護): 하늘. 용과 모든 성현 자비로써 보살피셔
*백천삼매돈훈수(百千三昧頓熏修): 백천가지 온갖삼매 한꺼번에 깨우쳐지이다
*수지신시광명당(受持身是光明幢): 불법을 지닌 이몸은 광명의 깃발이요
*수지심시신통장(受持心是神通藏): 불법을 지닌 이마음은 신통의 창고이니
*세척진로원제해(洗滌塵勞願濟海): 세상티끌 씻어내고 고통바다 어서 건너
*초증보리방편문(超證菩提方便門): 보리(깨달음)방편 증득하여 뛰어나게 하여지이다.
*아금칭송서귀의(我今稱誦誓歸依): 제가 지금 칭송하고 귀의하길 맹세코 귀의하오니
(관음의 대비주를 읽고 외우길)
*소원종심실원만(所願從心悉圓滿): 진심어린 모든 소원 원만성취 하옵소서.
(뜻하는 바 모든 소원 이루어지이다)
풀이돕기
1)圓滿(원만): 두루두루 모든 중생 다건져주시므로 圓이요, 결여되거나 모자라게 구해주시는 분 이 아니므로 滿 이다
2)大悲心(대비심): 모든소원을 들어주시려는 마음
3)陀羅尼(다라니): 끝과 양의 한정이 없이 모든 악한 법을 버리고 한량없이 좋은 법만을 가지는 것, 진언 이라는 의미도 있고 지혜와 삼매라는 의미로도..
4)啓請(계청): 읽어서 청해 올립니다..여러 진언을 외우고 다라니를 읊어서 불보살님네들을 청하 여 아뢴다는 말
5)稽首(계수): 머리를 조아린다.절한다..
6)大悲呪(대비주): 천수관음의 주문이 심묘장구 대다라니를 말함.
7)願力(원력): 바라는 바를 이룰 만한 힘고 능력이 있음
8)遍觀照(변관조): 두루 지혜로서 사리를 비추어보아 밝게 아는것
9)無爲: 모든법의 진실체..어떤 인연의 조작이 없고 나고, 병들고, 늙고, 죽는 四相이 없는 진리
10)天龍衆聖(천룡중성): 불법을 수호하는 신은 팔부중신이라하는데 여덟가지로 천, 용, 야차,아수라, 가루라, 건달바, 긴나라, 마후라이며 그중 천,용이 으뜸이며, 중성은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聖人을 말함
11)熏修(훈수): 삼매에 듬이 옷에 향기가 배인듯같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항상 계속되는것
12)光明幢(광명당): 幢자를 붙인것은 이것이 깃발과도 같은 지휘력이라는 의미, 즉 중생을 지휘해 깨달음의 길로 이끌며 동시에 마군을 항복시키는 불보살의 위의와 공덕을 표 시한 것
13)藏(장): 포함하다와 저축하다의 의미, 경전은 글과 뜻을 포함,저축하였으므로 붙인 이름
14)塵勞(진로): 塵이란 온갖 잡념과 망상, 勞이란 노고와 서러움..
15)海: 여기서의 海는 苦海(고해)즉 괴로음의 바다란 의미로 고해에는 나고, 늙고,명들고 ,죽는 四苦와 八苦가 있음
16)菩提方便門(보리방편문): 지혜를 터득하는 방편
17)從心(종심): 마음먹은대로..
18)悉圓滿(실원만): 실로 다 이루어진다는 의미
3. 별원(別願)
◆열 가지 서원
<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하면서 하는 열가지 서원 >
* 나무대비관세음(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 원아속지일체법(願我速知一切法): 이 세상의 온갖 진리 빨리 알게 하옵소서
* 나무대비관세음(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 원아조득지혜안(願我早得智慧眼): 부처님의 지혜의 눈을 빨리 얻게 하옵소서
* 나무대비관세음(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 원아속도일체중(願我速度一切衆): 한량없는 모든중생 하루 속히 제도하게 하옵소서
* 나무대비관세음(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 원아조득선방편(願我早得善方便): 좋은 방편 하루 속히 얻게하여 주옵소서
* 나무대비관세음(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관세음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 원아속승반야선(願我速乘般若船): 지혜의 배 어서 빨리 타게하여 주옵소서
* 나무대비관세음(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 원아조득월고해(願我早得越苦海): 나고 죽는 고통바다 빨리 넘게 하옵소서
* 나무대비관세음(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 원아속득계정도( 願我速得戒正道):계와 정의 바른 길을 빨리 얻게 하옵소서
* 나무대비관세음(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 원아조등원적산(願我早登圓寂山): 번뇌없는 원적산에 빨리 오르도록하여 주옵소서
* 나무대비관세음(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 원아속회무위사(願我速會無爲舍): 함이 없는 나의 근본 빨리 알게 하옵소서
* 나무대비관세음(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 원아조동법성신(願我早同法性身): 하루 속히 법성신을 이루도록 하여주옵소서
◈ 육향(六向: 여섯 가지의 서원)
* 아약향도산(我若向刀山):칼산지옥 내가 가면
* 도산자최절(刀山自摧折):칼산 절로 무너지고
* 아약향화탕(我若向火湯): 화탕지옥 내가 가면
* 화탕자소멸(火湯自消滅): 화탕 절로 소멸 되고
* 아약향지옥(我若向地獄): 모든 지옥 내가 가면
* 지옥자고갈(地獄自枯渴): 지옥 절로 말라 붙고
* 아약향아귀(我若向餓鬼): 아귀세계 내가 가면
* 아귀자포만(餓鬼自飽滿): 아귀 절로 배부르고
* 아약향수라(我若向修羅): 수라 세계 내가 가면
* 악심자조복(惡心自調伏): 악한 마음 사라지고
* 아약향축생(我若向畜生): 축생세계 내가 가면
* 자득대지혜(自得大智慧): 지혜 절로 얻어지이다
풀이돕기
1)般若船(반야선): 般若龍船이라고도 하는데 이 세상에서 착한 일은 하여 극락세계로 갈때에는 그 지헤의 배를 용이 싣고 아미타불 국토에 간다고 함
2)戒正道(계정도): 계, 정, 혜 三學으로 부처님 나라로 가려는 사람의 자격요건..
3)圓寂山(원적간): 번뇌와 잡념을 여의고 생사를 뛰어넘은 절대청정의 경지, 일반 스님들이 돌아 기신것을 입적, 귀적이라하는데 반해 원적은 부처님이 돌아가신 것을말함으로 山을 붙인것은 이경지에 다다르기가 쉽지않아서 마치높은 산을 처음부터 한발 자욱 한발자욱 올라가는 것과 같기때문..
4)無爲舍(무위사): 원적산에 계신 부처님의 집..
5)法性身(법성신): 법성이란 항상 변하지않는 法의 性이요 이것이 모든 진리와 질서의 본체이다. 이본체는 형체도, 빛도, 색깔도, 향기도없는 부처님의 眞身
6)向: 간다거나, 본다, 대면하게된다로 해석..
7)刀山: 十지옥의 하나 칼날이 chacha하게 박혀있는 언덕아래로 죄인을 던져 고통받게하 는 지옥 ..상대를 콕콕찌르고 아프게 하는 마음..
8)火湯(화탕): 쇳물을 끓이는 큰 가마솥에 죄인을 던져 고통받게 하는 지옥, 화가나서 부글부글 끓는 마음
9)餓鬼(아귀): 굶주린 귀신,살아생전에 남의 재물을 많이 강탈하고 인색하면 죽어서 아귀가됨
10)修羅(수라): 아수라, 싸우기를 좋아하는 귀신, 사람이 평소때 시기, 질투,싸움을 많이하면 죽어서 이 귀신이 된다
11)畜生(축생): 짐승 뿐아니라 사람을 제외한 모든 움직이는 동물, 성질이 무지하여 어리석고 부모형제의 차별을 모름, 누군던지 악한 짓을 많이 하고 어리석음을 내세우면 죽어서 축생이 되는 것이다
4. 별귀의, 소청(別歸依, 召請)
◈ 관세음보살님의 열 가지 다른 이름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관세음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대세지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천수보살마하살(南無千手菩薩摩訶薩) 천수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여의륜보살마하살(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여의륜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대륜보살마하살(南無大輪菩薩摩訶薩) 대륜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관자재보살마하살(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관자재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정취보살마하살(南無正趣菩薩摩訶薩) 정취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만월보살마하살(南無滿月菩薩摩訶薩) 만월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수월보살마하살(南無水月菩薩摩訶薩) 수월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군다리보살마하살(南無軍多利菩薩摩訶薩) 군다리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십일면보살마하살(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십일면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제대보살마하살(南無諸大菩薩摩訶薩) 모든 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 본사아미타불(南無本師阿彌陀佛) 본사이신 아미타부처님께 귀의합니다.
풀이돕기
1)觀世音菩薩: 관세음보살님은 무량하고도 불가측한 존재이다. 대자대비의 화신이며 상징,
대세지보살님이나, 천수보살님은 관세음보살님의 또 다른 별호《別號 이며 별명들이다. 관세음보살님의 무량한 위신력 가운데 하나의 부분을 따서 이름을 부치게 된 것으로 모두 다 관세음보살님이라고 불러도 좋을 보살님이다
2)大勢至菩薩: 대세지《大勢至》보살님은 지혜와 용기의 화신이다.
3)千手菩薩: 천수《千手》보살님은 포용력의 화신이다. 손이 천개라고 하는 것은 한도 끝도 없이 끌어 안는 것을 뜻한다. 모든 것을 다 포용하는 것이다.
4)如意輪菩薩: 여의원만형통《如意圓滿亨通》의 뜻이다. 여의륜《如意輪》보살님은 원 만보살이다.
4)大輪菩薩: 우주전체의모든 소원과 이익을 두루 들어주시므로 더 없이 그 능력이 크다 는 의미
5)無觀自在菩薩:관자재《觀自在》보살마하살은 십자재보살이다. 무한자재, 정말로 수 단 좋고 수완 좋은 자재의 보살님이다.
6)正趣菩薩:정취《正趣》보살마하살은선재동자《善財童子》에게끝없는정도《正 道》을 열어 주신 보살님이다
7)滿月菩薩: 중생을 구제해 주옵시는 능력이 큰 보름달 같다하여..
8)水月菩薩: 수월《水月》보살님은 순종의 뜻이다. 끝없는 순종의 뜻이다. 언제 어느 곳에 가더라도, 어느 사람의 말이라도 다 잘 들어주시는 수순한 그러한 마음이 되어야 한다는 뜻
9)軍多利菩薩; 군다리《軍茶利》란 치병, 감로 약병이란 뜻이다. 관세음보살님 가운데 약병을 들고 계신 모습이 있는데 그 안에는 만병 통치약이 들어 있다.
언제 어느 곳에 가더라도 마음의 따사로움으로 몸과 마음의 병을 고쳐 주는 그런 마음이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고쳐주는 마음이 되려면, 사람들의 마음에 대해서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같은 마음이 되려면 열심히 기도하고 부처님의 말씀을 끊임없이 공부해야만 이루어질 수 있다. 마음의 병을 고쳐주고 몸의 병을 고쳐주는 그런 보살님이 군다리보살님
10)十一面菩薩: 십일면 의 뜻은 관세음보살의 몸하나에 얼굴이 열한분이 있는 보살님을 말하고 앞, 뒤, 왼편,오른편 십면은 모두 보살의 수행하는 단계를 나타내고 맨위의 일면은 佛面으로 부처가 된다는 뜻을 나타낸다
11)本師阿彌陀:여겨서 본사는 부처님의 스승님이 아니라 우리 중생들의 스승이신 아미타불이라는 말, 아미타부처님은 관세음보살님의 근본된 스승
5. 다라니(陀羅尼)
◈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제 1구: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 『 삼보님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제 2구: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마하살 대비존께 귀의합니다』
제 3구: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다바」
☞「옴, 모든 두려움과 괴로움 속에서 구해주시는 거룩한 분인 관자재보살에게 귀의하고 예경하면 이로 말미암아 성스러운 관자재 보살의 위신력이 나타난다」
제 4구: 「니라간타」
☞ 「 청경(靑頸)관음이여!」「청경관음께 귀의합니다」
제 5구: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이사미』
☞『마음의 근원으로 돌아오겠습니다(회귀하겠습니다)』
제 6구:「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고 깨끗이하여 더할 수 없는 가장 높은 경지에 이르러서 일체중생의 삶의 길을 깨끗이 하는데 이르겠습니다」
제 7구:『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헤헤아레』
『오, 관찰하시는 분이시여, 지혜로서 관찰하시는 성자시여,
세간을 초월하신 성자시여, 어서어서 태워주옵소서』
『오! 관세음보살님이시여, 저 피안의 세계로 우리를 실어 나르시옵소서』
제 8구:『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큰 보살님이시여 깊이 기억하여 주옵소서』
『항상 생각해 주옵소서』
『위대하신 보살이시여, 마음의 진언을 억념하옵소서, 억념하옵소서』
제 9구:『구로구로 갈마』
『속히 악업을 그치게 하소서』
10구:『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 승리자여, 대승리자여! 항상 기억해 주소서』
『승리자여, 대승리자여! 항상 기억해 주소서』
『성취하게 하옵소서, 성취하게 하옵소서,
우리를 보호 하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승리자시여! 대 승리자시여』
제 11구:『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수지 하옵소서, 수지 하옵소서, 자재하신 분이시여! 감응하여 주소서』
『받아지니는 자여(수지하는 자여)! 자재존이시여! 발동하소서(움직이소서) 』
제 12구:『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더러움으로부터 벗어나 깨끗함이 속히 이루어지소서』
제 13구: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세상을 마음대로 관찰하시는 분이시여, 탐욕의 독을 그치게(소멸하게) 하옵소서!』
제 14구:『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 미나사야』
☞ 『성내는 마음의 독을 그치게 하옵소서 』
☞ 『진심(瞋心)의 독을 소멸하게 하옵소서』
제 15구:『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모하 /자라/ 미사/ 미나사야』
☞ 『동요하는 어리석음의 독을 소멸하여 주소서!』
제 16구:『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호로호로/ 마라/ 호로/하레』
☞『두렵고도 두려운 번뇌를 제거하여 주옵소서!』
제 17구:『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자못자 모다야모다야』
☞『마음으로 연꽃(관세음보살님을 비유)을 피우는 거룩하신 분이시여, 건지어 주시고, 건너게 하여 주시고, 깨닫게 하소서, 깨닫게 하소서!』 ☞『연꽃처럼 거룩하신 분이시여, 감로의 법비로서 깨닫게 하소서, 깨닫게 하소서!』
제 18구:『매다리야 니라칸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자비심이 깊으신 청경관음이시여! 관세음보살을 보기를 희망하는 있게 행운이 있게하여주소서!』
☞『자비심이 깊으신 청경관음존이시여! 희망을 바라는 자에게 환희와 공경심을 내어 성취하게 하소서! 』
제 19구:『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행운이 있기를, 큰 행운이 있게하소서!』
☞『성취하소서! 크게 성취하소서!』
『행복이 있기를, 큰 행복이 있기를!』
『영광이 있기를, 큰 영광이 있기를!』
『축복이 있기를, 큰 축복이 있기를!』
『길상스러운 일이 있기를! 큰 길상이 있기를!』
제 20구:『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요가를 성취하여 자유자재하신 분께 길상이 있기를!』
☞『요가를 성취하신 자재하신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제 21구:『니라칸타야 사바하』
☞『청경관음존께 사바하!』
『청경관음존이시여,성취하게 하소서!』
제 22구:『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제 23구:『바나마 하다야 사바하』
☞『연꽃을 손에 잡으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제 24구:『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법륜을 굴리시는 관세음보살에게 길상이 있기를!』
『법륜을 굴리시는 관세음보살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제 25구:『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법의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제 26구:『마하 라쿠타 다라야 사바하』
☞『큰 곤봉(병)을 가지고 계시는 관세음보살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제 27구:『바마사칸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왼쪽 어깨의 모서리를 굳게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이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왼 어깨쪽이 검은색의 몸으로 되어 있는 승리자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
제 28구:『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호랑이 가죽 옷을 입으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제 29구:『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삼보님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에게 귀의하옵니다.』
풀이돕기
1)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모: 귀의하여 받든다라는 뜻으로 나무. 나막이라고도 표기하는데,
귀의. 귀명의 뜻으로 해석함.
*라다나:보배.재산의 뜻으로 가장 훌륭한, 가장 거룩한이라는 뜻으로 해석함.
*다라야야:〈다라야〉는 삼(3)이라는 뜻이고,
〈야〉는~에게라는 의미로 해석함.
2)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알약〉은 성(聖)스럽다는 뜻.
〈바로기제새바라〉는 관자재로 번역되며, 관세음보살의 다른 이름이고,
〈야〉는 ~에게의 뜻이다.
이를 문장으로 표현한다면"성스러운 관자재에게 귀의합니다"로 나타내게 된다.
*모지사다바야:〈모지〉는 보리(깨달음)라는 뜻이며,〈사다바〉는 살타를 의미한다. 이것은 보리살타, 즉 보살을 뜻하며,〈야〉는 ~에게라는 뜻이다.
*마하가로니가야:〈마하〉는'대'이며,
〈가로니가〉는 '비(悲)'로 불쌍히 여기다, 사랑한다는 말의 원어이므로,
이것을 한마디 말로 표현한다면 大悲라는 말로 나타내진다.
3)옴 살바바예수 다라나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다바
*옴: 생명의 근원적인 소리로 이 소리안에 시작과 유지와 끝이 다 포함되어 있는 말이며, 이것은 진언과 다라니의 모체가 되는 것이며, 모든 소리의 어머니이다. 또한 옴은 우주의 핵심이며, 지극한 찬탄의 소리로, 상대를 섭복(攝伏: 두려워 복종하게 하는 것) 받는 힘이 있다고 한다.
*살바: 일체. 전체. 모두의 뜻.
*바예수: 두려움. 장애 등의 뜻.
*다라나: 구제한다. 구도. 보호. 피난처 등의 뜻.
*가라야: 행위한다. 고난. 어려움 등의 뜻.
*다사명: 구한다. 건진다는 뜻. (또 다른 뜻으로는'그런 까닭에')
*가리다바: 위엄있는. 힘있는, 어지신 분 등의 뜻.
*이맘: 이로 말미암아 의 뜻.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에게 .성관자재보살.
*다바: 위신력이라는 뜻.
4)니라간타
*니라:'푸른'즉 청색을 의미한다.
*칸타: 머리 혹은 목으로 해석된다.
5)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이사미
*하리나야:'마음''심수(心髓)''마음에 부딪히다''능히 들어가다'의 뜻.
*마발타 이사미 :〈마발타〉는 회귀(回歸)한다, 돌아온다의 뜻이며,
〈이사미〉는'나를','나에게'라는 목적격의 뜻이있다.
6)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살발타 :'살바르타'를 줄인 말로 '살바'는 일체.
모든의 뜻이며,'르타'는 목적. 이익이라는 뜻이다.
즉 모든 사물을 이롭게 한다. 나와 남이 함께 이롭다라는 뜻이다.
*사다남 : 완성. 성취. 달성. 정복의 뜻을 나타낸다.
*수반 :'길상(吉祥)'. 훌륭한. 유쾌하다. 아름답다의 뜻.
*아예염:'최고의'.'더할 수 없는'의 뜻.
*살바 보다남 :'살바'는 일체의 뜻.'보다남'은 존재 생물의 뜻으로,
이것은 모든 존재. 모든 생물.일체 중생을 뜻한다.
*바바말아:탄생하다. 존재하다, 있다. 혹은' 삶의 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미수다감: 청정(淸淨). 정화(淨化)의 뜻.
*다냐타: 추적. 타격의 뜻으로 해석하며, 혹은 소위. 이른바. 이와 같이의 뜻으로 해석되기도 하는데, 여기에서는 도달하다. 이르다의 뜻으로 해석함
7)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헤헤아레
*아로게 아로가: 아로게와 아로가는 같은 뜻을 지닌 말로 광명. 변조의 뜻을 나타내며, 보는 자. 살피는 자. 관찰자의 뜻으로 해석.
*마지: 숭배. 공경. 찬탄. 기도. 찬송. 지혜 등의 여러 가지 뜻으로 해석된다.
*로가:〈로까〉라고도 하며 세간. 세계. 중생의 뜻을 나타 낸다.
*지가란제: 해탈. 초월하다의 뜻.
*헤헤하레:〈헤헤〉는 오! 라는 감탄사. 〈하레〉는'신의 이름', 또는 '실어나른다''오른다. 타다'의 뜻.
8)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모지사다바:〈보디사트바〉는 보살이라는 뜻.
*사마라사마라: 기억하다. 상기하다. 억념(憶念)하다의 뜻.
*하리나야: 마음의 진언, 심수(心髓). 능입. 통철의 뜻.
9)구로구로 갈마
*구로구로: 나쁜. 간악한의 뜻.
*갈마:〈카르마〉라고도 하며, 업(業〉. 작용. 작업. 작법. 행위 등의 뜻.
10)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사다야사다야: 성취한다. 앞서다의 뜻.
*도로도로: 호지(護持)의 뜻으로 보호해 가지다. 호지하다라는 뜻.
*미연제: 승리하다. 이기다.정복하다의 뜻.
*마하미연제: 크게 승리하다의 뜻.
*다라다라:〈도로도로〉의 뜻으로, 보존하다.수지하다의 뜻
11)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다린나례: 받아지니는 자(受持者). 기억하는 자의 뜻.
*새바라: 마음대로 하는 자(自在者)의 뜻.
*자라: 동요(動搖). 발동(發動). 발기(發起)의 뜻.
12)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 마라: 때, 더러움, 먼지, 오염의 뜻.
* 미마라:〈미〉는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부정사이므로,?더러움을 벗어난''더러움을 없앤'의 뜻을 나타 낸다.
* 아마라:〈아〉도 위의 〈미〉와 마찬가지로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부정사로?더러움을 벗어난''때를 없앤' '깨끗한'의 뜻을 나타낸다.
* 몰제예혜혜: 속히 오다, 빨리오다의 뜻. 원래〈몰제〉는 '훌륭한 모습,아름다운 모습'이란 뜻이 담겨 있으 며,〈예혜혜〉는 원래 〈예히예히〉인데'강림하다' '오다'의 뜻이 있다.
13)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 로게:〈로계〉는'세간(世間), 세계(世界)'의 뜻
* 새바라:〈새바라〉는'마음대로 하는 자(自在)' '주인'이라는 뜻.
* 라아 미사미 나사야(라아/ 미사 /미나사야): 〈라아〉는'욕망, 탐욕, 애욕, 탐심'의 뜻을 나타내며, 〈미사 〉는 '독(毒), 포악' 등의 뜻을 나타내며,
〈미나사야〉는 '멸망, 소멸, 없앤다, 휴식, 머무르다' 등의 뜻을 나타낸다.
14)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 나베사:'성내는 마음(瞋心=진심), 이라는 의미로 해석되 며, 마음을 해치다, 마음속으로 미워하다'의 뜻.
* 미사 미나사야: 〈미사〉는 '독'의 뜻.〈미나사야〉는 '멸망. 소멸'의 뜻으로, 이 두 단어를 합하여 보면 '독을 그치게 하다, 독을 없애다'의 뜻.
15)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모하 /자라/ 미사/ 미나사야
* 모하:'어리석은 마음〔愚心(우심), 癡心(치심)〕,
밝지 못한 마음'의 뜻.
* 자라:'동요.움직임.불안정'의 뜻으로'어리석음에 의한 행동'을 뜻한다.
* 미사 미나사야:'독을 소멸하게 하다','독을 그치게 하다'의 뜻.
16)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 호로호로:'두렵다'의 뜻으로, 이 부분에서는 두 번의 반복으로 '두렵고 두려운'의 뜻인 강조의 의미로 해석.
* 마라:'더러움.때. 먼지. 부정. 번뇌' 등의 뜻으로 해석.
* 호로: '두려운'의 뜻.
* 하례:'없애다. 제거하다'혹은'실어 나르다''신의 이름'등으로 해석되나
이 부분에서는 '없애다, 제거하다'의 의미로 해석됨.
17)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자못자 모다야모다야
* 바나마:〈파드마〉〈반메〉〈빠드마〉라고도 읽으며, '연꽃(홍련, 붉은 연꽃)'을 뜻한다. 〔흰 연꽃=군다리카, 푸른 연꽃=가마라 〕
* 나바:'마음. 중심. 중앙. 배꼽'의 뜻.
* 사라사라:'움직이다. 건지다의 뜻인데, 이 단어는 물이 흐르는 모습을
나타낸 의성어로서'감로의 법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의 뜻으로도
해석된다.
* 시리시리:'간다. 가게하다'의 의미인데, 이 단어도 〈사라사라〉와 마찬가지 로 물이 흐르는 모습을 형용한 의성어로 '부처님의 감로의 지혜 광명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의 뜻으로도 해석된다.
* 소로소로:'흘러내리다. 꺼내다'의 뜻. 이 단어도 위의 〈사라사라〉〈시리시리〉와 마찬가지로 물이 흐르는 모습을 나타낸 의성어로서 '감로의 덕(德)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의 뜻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 못자못자:〈못자〉는〈못다〉〈불타〉〈붓다〉등과 같은 말로'붓다. 깨달음. 도(道)' 등의 의미인데, 여기에서는'깨닫게 하다'의 뜻.
* 모다야모다야:〈모다야〉는〈보다야〉인데?보리(菩提= 깨달음)'의 뜻으로 위의 단어〈못자〉와 같은 의미로 '깨닫게 하다'의 의미로 해석된다.
18)매다리야 니라칸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 매다리야:〈매다리야〉는〈미륵〉.〈마이트리야=자씨〉 로 미륵보살의 이름 인데, '불쌍히 여기다. 어여삐 여기다. 자비스러운. 인정이 깊은'의 뜻을 나타낸다.
* 니라칸타:'목이 푸른 성스러운 분'이란 뜻으로, 관세음보살님을 달리 표현한 말로서 청경관음(靑頸觀音)을 뜻한다.
* 가마사:'애욕(愛慾).욕망. 원망(願望). 희망'등의 뜻을 나타낸다.
* 날사남:'바라본다'의 뜻.
* 바라하리나야:'기쁨.환희'의 뜻.
* 마낙:'공경. 경외'의 뜻.
* 사바하:'성취. 길상. 원만. 구경. 완성'의 뜻.
19)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야:'성취. 행운. 적중'의 뜻.
*마하: '크다'의 뜻.
20)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 싯다:'성취'의 뜻.
* 유예:〈요가:인도의 전통적 명상법〉〈유가〉를 뜻함.
* 새바라야:'자재(自在).마음대로하는(자유자재)'의 뜻
21)니라칸타야 사바하
*니라칸타: 청경관음(목이 푸른 관세음보살의 이름)
22)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라하:'돼지. 산돼지'의 뜻.
*목카:'얼굴'의 뜻.
*싱하:'사자'의 뜻.
23) 바나마 하다야 사바하
*바나마:〈파드마〉즉 연꽃을 뜻함.
*하다야:'잡다. 지니다.가지다'의 뜻.
24)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자가라:'수레바퀴'의 뜻.
*욕다야:'전투. 전쟁'의 뜻이 있으며, 또한'종사하다. 생활하다'의뜻으로 번역하여'진리에 도달하다. 구족하다'의 의미로 해석한다.
그러므로 〈자가라 욕다야〉는'법륜을 굴리다'의 뜻.
25)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상카:'소라. 나팔'의 뜻.
*섭나네:'소리'의 뜻.
*모다나야:'깨닫게 하는. 깨달음'의 뜻.
26)마하 라쿠타 다라야 사바하
*라쿠타:'곤봉. 병(甁)'의 뜻.
*다라야:'가지다. 지니다. 맡다'의 뜻.
27)바마사칸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바마:'왼쪽'이라는 뜻.
*사칸타:'어깨'의 뜻.
*이사:'방향. 쪽. 모가 나다'의 뜻.
*시체다:'있는. 사는. 서있는. 굳게 지키다'의 뜻.
*가릿나:'검은 색'이라는 뜻.
*이나야:'거룩한 이. 깨달은 이. 승리자'를 뜻함.
28)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 먀가라:'호랑이'라는 뜻.
* 잘마:'피부. 가죽. 껍데기'의 뜻.
* 이바사나야:〈이바〉는'옷',〈사나〉는'입다.
착용하다'의 뜻으로 '옷을 입다'의 뜻.
29)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1구의 해설 참조
※위의 관세음보살님의 여러 가지 모습은 결국 관세음보살님이 과거에 보살행을 할 때의 여러 가지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처럼 관세음보살은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나타나 중생을 제도하는 넓고
크신 위신력을 나타낸 것임.
6. 찬탄(讚歎)
사방찬(四方讚)
< 동서남북 네 방향을 찬탄하는 게송 >
* 일쇄동방결도량(一灑東方潔道場): 첫째, 동방에 물을 뿌려 도량을 께끗이 하고
* 이쇄남방득청량(二灑南方得淸凉): 둘째, 남방에 물을 뿌려 시원함을 얻는다.
* 삼쇄서방구정토(三灑西方俱淨土): 셋째, 서쪽에 물을 뿌려 이 세계가 정토가 되니,
* 사쇄북방영안강(四灑北方永安康): 넷째, 북쪽에 물을 뿌려 영원한 펀안함을 얻는다.
도량찬(道場讚)
< 도량을 찬탄하는 게송 >
* 도량청정무하예(道場淸淨無瑕穢): 도량이 깨끗해져서 티끌과 더러움이 없어져
* 삼보천룡강차지(三寶天龍降此地): 삼보님과 천룡님들 이곳에 내리셨네.
* 아금지송묘진언(我今持誦妙眞言): 제가 이제 묘한 진언을 지송하오니
* 원사자비밀가호(願賜慈悲密加護): 원컨대 자비를 베푸시고 은밀히 가호하여 주소서
풀이돕기
1)道場: 인도에서는'승가람마(Samghārāma)'라고 하며, 이를 줄여서 '승가람'또는'가람'이라 고도 하며, 또'아란야(aranya)'라고 한다. '승가람마'는'여러 대중들이 거처하는 곳 ', 중원(衆園)이란 뜻이고, '아란야'는'고요한 장소, 다툼없는 곳, 멀리 떠나 있는 곳'이라는 뜻으로 수도하기에 적당한 장소를 의미한다. 한자로는 정사(精舍, 靜舍)라고 번역하고 있다. 즉 부처님을 생각하는 곳으로 그곳에는 참된 삶의 길이 있기 때문이며, 이 곳이 바로 도(道)의 장소이므로 도량이라 한다.
*동방이 깨끗타함은 해가솟는 곳이요 남방이 청량하다 함은 태양광선이 직선이 아닌 倣線, 서방은 극락세계가 있음이니 정토가 마땅함이요, 북방이 안강타 함은 잡귀가 날뛰는 방위임으로 그런 잡귀를 조용케하는 것이다
2)三寶(삼보): 부처님과 부처님이 선하신 불교의 경전과 그것을 받들고 몸소 실천하기에 노력을 하며 동시에 타인에게 전달해주시는 모든 스님네를 가리켜 세가지보배라하여 삼 보라 한다. 즉 佛寶,法寶,僧寶
3)天龍: 천신과 용신
7. 참회(懺悔)
참회게(懺悔偈)
< 참회하는 게송 >
* 아석소조제악업(我昔所造諸惡業): 내가(제가, 저희들이) 옛날부터 지어 온(所造) 모든 악업,
* 개유무시탐진치(皆由無始貪瞋癡): 모두가 시작없는 옛적부터 탐진치로 말미암아 생기었으니
* 종신구의지소생(從身口意之所生): 몸과 입과 뜻으로 지은 모든 악업을
* 일체아금개참회(一切我今皆懺悔): 이제 모두 참회하옵니다.
참제업장 십이존불(懺除業障十二尊佛)
< 업장을 사하여 주옵시는 열 두 부처님 >
1. 나무참제업장 보승장불(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모든 중생들의 참회를 받아들여 업장을 소멸시키는 부처님.
2. 보광왕화렴조불(寶光王火炎照佛) : 지혜의 불빛을 비추어서 중생의 업장을 마치 용광로의 강렬한
화염으로 쇠를 녹이듯이 우리 중생들의 죄업을 소멸시켜주는 부처님.
3.일체향화자재력왕불(一切香火自在力王佛) : 여러 가지의 향기를 내뿜어 중생들의 때를 씻어주는 부 처님.
4. 백억항하사결정불(百億恒河沙決定佛) : 간디스 강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일체의 죄업을 소멸하고
중생들로 하여금 바른 길로 들어가도록 인도하시는 부처님.
5. 진위덕불(振威德佛) : 위엄과 공덕으로써 모든 중생들이 악한 일을 하는 것을 제도하시는 부처님.
6. 금강견강소복괴산불(金剛堅强消伏壞散佛) :금강석과 같은 견고한 지혜로 모든 죄업을 부수어 없애 주는 부처님.
7. 보광월전묘음존왕불(普光月殿妙音尊王佛) : 보름달처럼 밝은 상호와 미묘한 음성으로 중생들을 제 도하시는 부처님.
8. 환희장마니보적불(歡喜藏摩尼寶積佛) : 수많은 여의보주를 가지고 온갖 중생들의 뜻을 이루어 주 시는 부처님.
9. 무진향승왕불(無盡香勝王佛) : 끝없이 거룩한 진리의 향기를 증득하여 이 진리의 향기로 중생을 제도하시는 부처님.
10. 사자월불(獅子月佛) : 모든 짐승들의 왕인 사자처럼 용맹하고 위엄과 덕이 있는 부처님.
11. 환희장엄주왕불(歡喜莊嚴珠王佛) : 이 세상을 기쁜 마음으로 장엄하게 하시는 부처님.
12.제보당마니승광불(帝寶幢摩尼勝光佛) :제왕과 같은 위덕이 있는 마니보배의 깃발을 가진 부처님.
십악참회(十惡懺悔)
< 열 가지의 무거운 죄를 참회합니다 >
① 살생중죄 금일참회(殺生重罪今日懺悔) : 살생한 무거운 죄를 오늘 참회합니다.
② 투도중죄 금일참회(偸盜重罪今日懺悔) : 도둑질한 무거운 죄를 오늘 참회합니다.
③ 사음중죄 금일참회(邪淫重罪今日懺悔) : 삿된 음행한 무거운 죄를 오늘 참회합니다.
④ 망어중죄 금일참회(妄語重罪今日懺悔) : 거짓말한 무거운 죄를 오늘 참회합니다.
⑤ 기어중죄 금일참회(綺語重罪今日懺悔) : 발림말한 무거운 죄를 오늘 참회합니다.
⑥ 양설중죄 금일참회(兩舌重罪今日懺悔) : 이간질한 무거운 죄를 오늘 참회합니다.
⑦ 악구중죄 금일참회(惡口重罪今日懺悔) : 악한 말한 무거운 죄를 참회합니다.
⑧ 탐애중죄 금일참회(貪愛重罪今日懺悔) : 탐욕으로 인해 지은 무거운 죄를 오늘 참회합니다.
⑨ 진에중죄 금일참회(瞋恚重罪今日懺悔) : 성냄으로 인해 지은 무거운 죄를 오늘 참회합니다.
⑩ 치암중죄 금일참회(癡暗重罪今日懺悔) :어리석음으로 인해 지은 무거운 죄를 오늘 참외합니다
백겁적집죄(百劫積集罪): 오랜 세월 종안 쌓인 죄업
일념돈탕진(一念頓蕩盡): 한 생각에 다 없애져서
여화분고초(如火焚枯草): 마른 풀에 불이 붙듯
멸진무유여(滅盡無有餘): 흔적조차 남음이 없네.
죄무자성종심기(罪無自性從心起): 죄는 본래 자성이 없고,마음따라 일어나는 것
심약멸시죄역망(心若滅時罪亦亡): 마음이 없어지면 죄도 역시 사라지네
죄망심멸양구공(罪亡心滅兩俱空): 죄와 마음 함께 없어지면
시즉명위진참회(是卽名爲眞懺悔): 이것이 진실한 참회라네.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3번)
『일체의 불보살님에게 귀의합니다』
『일체의 모든 깨달음을 원만히 성취하게 하소서』
풀이돕기
1)懺悔: 모든 허물과 죄지음의 용서를 비는 일
*참회의 방법
-理 懺(이참) : 어떤 잘못에 대해 냉정한 이성으로 잘못을 늬우처 반성하는 것
-事 懺(사참) : 절을 수없이 하거나 경전을 많이 외어서 참외하는 방법
-布薩懺法(포샇참법):보름,그믐날모여서계율이나경을읽혀듣게하고참외하여선을 기르고 악을 없애는 참외방법
-自恣懺法(자자참법) : 보고,듣고,믿지못해 의심했던 일들을 솔직히 털어놓고 고백하고 용서를 비는 방법
-三種懺悔(삼종참외) : 규정된 작법에 따라 부처님앞에 용서를 비는 作法懺(작법참)과 정 에들어가잘못을생각하면서불보살님이 와서 머리를 쓰다덤어 주심이 있기를 바라는 取相懺(취상참), 마음을 바로하여 단정히 앉아서 무상, 무열의 실상을 관하여 어리석음과 잡념을 버리는 無生懺(무생참)
-이외에도 삼품참법, 법화참법, 미타참법등이 있다..
2)無始: 시작없는..옛부터..
3)貪瞋癡: 탐은 탐욕, 진은 진애,치는 우치로 욕심내고 화내고 어리석음을 말함
4)身口意: 身은 몸으로 저지르는 온갖 동작이요, 口는 입으로 짓는 온갖 짓이며, 意는 마음으로 짓는 온갖 못된 짓으로 이 셋을 三業이라함
5)참제업장 십이존불(懺除業障十二尊佛)을 一念 으로 呼名 하면...
나무참제업장 보승장불(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남에게 신세 진 일과 모든 허물소멸
보광왕화렴조불(寶光王火炎照佛) : 재물로 사치하고 낭비한 죄 소멸
일체향화자재력왕불(一切香火自在力王佛) : 한 평생의 크고 작은 악업 소멸
백억항하사결정불(百億恒河沙決定佛) : 살생한 죄업을 소멸
진위덕불(振威德佛) : 악담한 죄와 사음한 죄를 소멸
금강견강소복괴산불(金剛堅强消伏壞散佛) : 지옥에 떨어질 죄업을 소멸
보광월전묘음존왕불(普光月殿妙音尊王佛) : 설법을 듣는 것과 같은 공덕을 짓는다고 함
환희장마니보적불(歡喜藏摩尼寶積佛) : 성낸 죄업을 소멸
무진향승왕불(無盡香勝王佛) : 생사 고통의 죄업을 소멸
사자월불(獅子月佛) : 축생으로 태어날 죄업을 소멸
환희장엄주왕불(歡喜莊嚴珠王佛) : 살생, 도적질 한 죄업을 소멸
제보당마니승광불(帝寶幢摩尼勝光佛) : 욕심내어 지은 죄업을 소멸
6)殺生重罪, 偸盜重罪, 邪淫重罪今 : 몸으로 짓는 업..身業
7)妄語重罪, 綺語重罪, 兩舌重罪, 惡口重罪: 입으로 짓은 업..구업(口業)
8)貪愛重罪, 瞋恚重罪, 癡暗重罪: 뜻으로 짓는 업..의업(意業)
10)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옴: 진언의 왕, 우주의 핵심으로 신성한 뜻을 가진 기도하는 말.
*살바: 일체, 전체라는 뜻
*못자모지:〈못자〉와 〈모지〉는'보디''보리'의 다른 표기로
'깨달음'을 뜻하는 말이다.
*사다야:〈사다〉는 〈살타〉로 '일체, 모든, 모두'의 뜻이고,
〈야〉는'~에게'라는 뜻.
*사바하: 앞의 일이 원만하게 성취되도록 하는 종결어미로 사용되며,
구경(究竟)․ 원만․ 성취의 뜻으로, 원만성취를 기원하는 말.
또는'맡긴다, 귀의한다'등의 뜻이 있음.
8. 준제주(准提呪)
준제주(准提呪)
준제공덕취(准提功德聚): 준제보살의 높은 공덕
적정심상송(寂靜心常誦): 지성으로 생각하면
일체제대난(一切諸大難): 일체의 모든 재난
무능침시인(無能侵是人): 능히 침범하지 못하리니
천상급인간(天上及人間): 천상 사람들이나 보통의 사람들이
수복여불등(受福如佛等): 부처님처럼 똑같이 평등하게 복을 받아
우차여의주(遇此如意珠): 여의주를 만난 듯이
정획무등등(定獲無等等): 결정코 가장 큰 법을 이루리라
『나무 칠구지 불모 대준제보살』(3번)
(南無 七俱胝 佛母 大准提菩薩)
『칠억 부처님의 어머니가 되시는 대준제보살에게 귀의합니다』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 법계를 청정하게 하는 진언 >
『옴 남』 옴 귀의합니다. (3번)
호신진언(護身眞言)
< 몸을 보호하는 진언 >
『옴 치림』= (옴 쓰림) 3번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觀世音菩薩 本心微妙 六字大明王眞言)
관세음보살의 본래 마음은 미묘한 것으로 이것은 여섯 자로 되어있는데'크고 밝은 진언의 왕'
『옴 마니 반메훔』(3번) 오! 연화상의 마니주여.
준제진언(准提眞言)
< 준제 보살의 진언 >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최고의 깨달음을 성취하신 칠억 부처님들에게 귀의하옵니다.
진언을 설하대 옴 자레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아금지송대준제(我今持誦大准提): 내가 지금 대준제 진언을 외워 지니오니
즉발보리광대원(卽發菩提廣大願): 곧바로 깨달음의 마음을 내어, 넓고 큰 원을 세우오니
원아정혜속원명(願我定慧速圓明): 원컨대 내가 선정을 통하여 속히 지혜가 원만히 밝아지고
원아공덕개성취(願我功德皆成就): 원컨대 모든 공덕이 다 이루어지이다.
원아승복변장엄(願我勝福遍莊嚴): 원컨대 내가 뛰어난 복으로 모든 것을 두루 장엄하고
원공중생성불도(願共衆生成佛道): 원컨대 모든 중생이 다함께 성불하여지이다.
풀이돕기
1)准提(준제): 관세음 보살님이 육도를 순회하면서 중생을 교화하는데,이 육도에 따라 각각 관세음보살님을 따로따로 한분씩세워 육관음이라 하는바, 이육관음중 한분이 준제 관음이시다
2)佛母(불모): 준제보살님의 덕이 크고 광대하여 그 덕이 이루 말 할 수 없으므로 불모라함
3)七俱胝 佛母 大准提菩薩: =준제보살, 칠구지는 칠억만년이란뜻..
*준제보살을 고요한 마음으로 항상 생각하고 있으면 어떤 어려움도 물리칠 수 있고, 이 준제보살은 단지 우리 인간 뿐만 아니라 하늘 사람에게도 복이 되는 데, 마치 부처님이 받는 것과 같은 복을 받게 되므로 모든 것을 마음대로 성취할 수 있다고 하는 여의주를 얻은 것과 같아서 반드시 한량없이 높고 큰 지혜를 얻게 된다고 하는 내용의 다라니.
4)法界: 우주법계라는 말로 온 세상을 뜻한다. 이 우주법계는 곧 마음의 작용에 의해 만 들어진 세상이므로 '법계'는 곧'마음'을 나타낸 말이다.
5)남(람): “향한다''돌아간다''귀의한다' 의뜻.
6)치림: '묘길상(妙吉祥)의 종자'길상이란 행복․ 영광, 번영․안녕․평화 등 좋은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모든 길상의 종자를 뜻함.
7)六字大明王(육자대명왕): 육자는 옴마니 반메홈으로 옴은 하늘나라, 마는 아수라, 니는 인간, 반은 짐승세계, 메는 아귀, 홈은 지옥을 가르키며 이육도중생을 제도하여 다시 는 육도에 나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내용..
8)마니:마니구슬..여의주..여기서는 보석,진주라는 의미
9)반메:연꽃..홍련
10)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나무: 귀의하다
*사다남:〈사다〉는 칠(7), 일곱을 뜻하며, 〈남〉은 복수를 나타내는 말을 뜻함.
*삼먁삼못다:〈삼먁삼〉은 정등(正等)의 뜻이며, 〈못다〉는 '붓다'즉'부처''깨달음'의 뜻이므로 〈삼먁삼못다〉는 '정변지''정각(正覺)''최상의 깨달음'이라는 뜻이다.
*구치남:〈구치〉는'억'혹은'천만억'의 뜻, <남〉은 복수를 나타내는 말.
*다냐타: 타격, 추적의 뜻으로 앞에 말을 다시 설명하게 될 경우에 쓰는 말
*옴: 모든 법은 무생(無生)
*자: 모든 법은 불생불멸(不生不滅)
*례: 모든 법은 무소득(無所得)
*주: 모든 법은 무생멸(無生滅)
*례: 모든 법은 무구(無垢)
*준: 모든 법은 무등각(無等覺)
*제: 모든 법은 무취사(無取捨)
*사바: 모든 법은 평등무언설(平等無言說)
*하: 모든 법은 무인(無因)
**사바하: 성취하다, 완성하다의 뜻.
**부림:'그와 같이 완성하다'의 뜻.
11)定慧(정혜): 定은 마음을 한곳에 머무르게하는 것이요, 慧는 형상의 사물과 본체의 理를 비추어 살펴아는것
12)圓明(원명): 여기서는 의미는 佛智,菩提지혜의 의미..
13)勝福(승복): 더 이상 위대하거나 장하거나 할 것인 없는 가장높고 큰복 위로는 정각을 이루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할 수 있으면 이 복이야말로 승복이 될 것이다
9. 총원(總願)
여래십대발원문(如來十大發願文)
< 여래의 큰 원력을 발하는 열 가지의 발원문 >
원아영리삼악도(願我永離三惡道): 원컨대 내가 지옥․아귀․축생의 삼악도를
영원히 떠나기를 원하옵니다.
원아속단탐진치(願我速斷貪瞋癡): 원컨대 내가 탐․진․치 삼독을 속히 끊기를 원하옵니다
원아상문불법승(願我常聞佛法僧): 원컨대 내가 항상 불․법․승 삼보에 대하여 듣기를 원하옵니다.
원아근수계정혜(願我勤修戒定慧): 원컨대 내가 계․정․혜 삼학을 열심히 닦기를 원하옵니다
원아항수제불학(願我恒隨諸佛學): 원컨대 내가 항상 모든 부처님을 따라서 배우기를 원하옵니다
원아불퇴보리심(願我不退菩提心): 원컨대 내가 깨달음의 마음에서 항상
물러서지 않기를 원하옵니다.
원아결정생안양(願我決定生安養): 원컨대 내가 반드시 안양국(극락세계)에 태어나기를 원하옵니다
원아속견아미타(願我速見阿彌陀): 원컨대 내가 속히 아미타불을 친견하기를 원하옵니다
원아분신원변진찰(願我分身遍塵刹): 원컨대 내 이제 나툰 몸을 두루 펴기를 원하옵니다
원아광도제중생(願我廣道諸衆生): 원컨대 내가 모든 중생들을 널리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발사홍서원(發四弘誓願)
< 네 가지의 큰 서원 >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道): 중생이 끝이 없지만 맹세코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번뇌가 다함이 없지만 맹세코 끊기를 원하옵니다.
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 법문이 한량이 없지만 맹세코 배우기를 원하옵니다.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부처님의 도가 위없이 높고 높지만 맹세코 이루기를
원하옵니다.
자성중생서원도(自性衆生誓願度): 마음 속의 모든 중생 맹세코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자성번뇌서원단(自性煩惱誓願斷): 마음 속의 모든 번뇌 맹세코 끊기를 원하옵니다.
자성법문서원학(自性法門誓願學): 마음 속의 모든 법문 맹세코 배우기를 원하옵니다.
자성불도서원성(自性佛道誓願成): 마음 속의 모든 불도 맹세코 이루기를 원하옵니다.
풀이돕기
1)發願文(발원문): 이것은 두 가지로 해석이 된다. 하나는 여래가 되려고 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계속 앞으로 나가야 한다는 그런 뜻이 있고, 또 하나는 여래가 모든 중 생들을 제도하시는데 있어서 중생제도에 필요한 발원문이라고도 할 수 있 다.
2)貪瞋癡(탐진치):탐욕·진에(嗔恚:화냄)·우치(愚癡:어리석음)를 말하며, 줄여서 탐·진·치라고도 한다. 이는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닦아야 할 세 가지 근본수행인 계(戒)·정(定)·혜(慧)라는 삼학(三學)의 상대가 되는 것으로 삼혹(三惑)이라고도 한다. 또한 불도수행에 장애가 되므로 독이라고도 한다
3)戒定慧: 계`정`혜, 삼학은 불교의 시작이요, 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계《戒》 을 가리켜 몸과 입과 생각으로 범하는 나쁜 짓을 경계하는 내용이라 한다면, 정《定》은 산만한 마음을 다스려 부처님 마음이 되게 하는 것이요, 혜《慧》란 무명을 깨뜨리고 부처님의 진리를 깨닫는 경계를 의미한다. 계`정`혜, 삼학은 불교의 실천 방면의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는 내용이다. 이 세 가지 가 서로 도와 불과《佛果》을 증득하는 것이다
4)安養: 안양《安養》이란 말은 극락 국토의 별호이다. 극락세계는 문자 그대로 지고 《至高》의 복락 세계이다
5)遍塵刹(변진찰): 온우주 온세상 두루두루..
6)誓願(서원): 여러보살님들의 중생을 위한 소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네가지 서원은 모든 보살님들에게 한결같이 공통되는 것 이므로 총원(總願)이라고 하는 것임. 따라서 모든 보살님들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이 네가지만은 반드시 실천해야되는 것 이므로 가히 원을 세우는 것에 그친것이 아니라 선서를 했다는 뜻으로 서원(誓願)이라고 한다
7) 衆生無邊(중생무변): 가없는 중생..
8)煩惱: 번뇌란 잡념이라고 간단히 표현하기도 하지만 실제번뇌라고 말 할적에 상당히 복잡한 의미가 있으니 간단히 설명해보면 번뇌란 눈앞에 일어나는 모든 괴로움과 즐거움에 마음을 빼앗겨서 때로는 욕심을 내고 화도내며 어리석은 생각을 하며 몸과 마음을어지럽히고 산란케하는 마음의 제요소를 말한다. 이중에서 근본이 되는 열가지번뇌가 있고, 사리분별에서 생긴것과 태어날때부터 갖고있는 근본번뇌와 사물에 대한인식부족에서 오는것, 이치의 잘못반별에서 오는것 또 삼계에 따라 분 류한 팔십팔 번뇌와 나아가서는 팔만 사천번뇌가 있다고함
10. 총귀의(總歸依)
발원이 귀명례삼보(發願已歸命禮三寶)
< 발원을 마치고 삼보께 귀의하여 예배드리옵니다 >
나무상주시방불(南無常住十方佛): 시방에 항상 계시는 부처님께 귀의하며 받드옵니다.
나무상주시방법(南無常住十方法): 시방에 항상 있는 법에 귀의하며 받드옵니다.
나무상주시방승(南無常住十方僧): 시방에 항상 계시는 승가에 귀의하며 받드옵니다.
◈ 정삼업진언(淨三業眞言)
< 신(身).구(口).의(意) 삼업을 깨끗이 하는 진언 >
『옴 사바바바 수다 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
『옴! 본성이 청정한 일체법이여, 내 자성도 청정하여지이다』
◈ 개단진언(開壇眞言)
< 법단을 여는 진언 >
『옴 바아라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
『옴! 금강의 문이여, 열어지어 삼매에 두루 들어가게 하여 지이다』
◈ 건단진언(建壇眞言)
< 법단을 세우는 진언 >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 옴! 환희신이여, 환희신이여 단을 세우는 건단신이시여
희열의 낙원을 가지고 오시어 성취되게 하소서』
◈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 법계를 깨끗이 하는 진언 >
『라자색선백 공점이엄지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3번)
풀이돕기
1)歸命(귀명): 나무라는 말과 비슷..나무라는 말은 보다 종교적인 것을 나타내며 이말에는 귀의할 주체인 나보다도 의지할 바의 의지체인 불보살님께 더 큰비중을 두는 용어요, 귀명은 그 의지할 자신의 주체에 더 큰 비중을 두어서 자기 목숨이라도 불보살님께 바치겠다는 각오와 결의를 나타낸 것이라 하겠다
2) 옴 사바바바 수다 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
* 사바바바: 본성(本性)
* 수다: 청정(淸淨)
* 살바: 일체(一切)
* 달마: 법(法)
* 수도: 〈수다〉와 같은 뜻으로 청정(淸淨)
* 함: 자기자신
3)옴 바아라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
* 바아라: 금강(金剛)
* 놔로: 문(門)
* 다가다야: 열다의 뜻
* 삼마야: 삼매(三昧)
* 바라베 사야: 두루 들어가다의 뜻.
*훔:이구청정(離垢淸淨:모든 더러움을 떠나 청정해지는 것)
4)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 난다: 환희의 신(神)
* 나지: 건단(建壇: 단을 세움)신, 작단(作壇)신.
* 바리: 가지고 오다의 뜻.
* 사바하: 성취하다․이루다의 뜻.
5)라자색선백 공점이엄지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동법계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라자색선백(羅字色鮮白): 라(Ra)자의 색은 선이 곱고 깨끗하여
공점이엄지(空點以嚴之): 공의 점으로 장엄하여
여피계명주(如彼髻明珠): 마치 머리위에 올려 놓은 밝은 구슬인 듯
치지어정상(置之於頂上): 그것을 정상에 두어(람의 동그라미)
진언동법계(眞言同法界): 정법계진언은 법계와 같은데
무량중죄제(無量重罪除): 그 진언은 한량없는 죄를 소멸하오며
일체촉예처(一切觸穢處): 일체의 더러운 곳에 닿을 때마다
당가차자문(當加此字門): 반드시 이 글자(옴람)를 놓아 생각하라
(언제나 이 진언을 외우오리다)
6)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
*사만다: 널리, 두루
* 못다남:〈못다〉는 붓다,즉 부처님이라는 뜻,
〈남〉은 …들 이라는 복수의 뜻.
* 남: 보리(菩提), 즉 깨달음의 문(門). 지혜의 종자(불의 종자)
'[佛敎] > 佛敎에關한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상초 / 불교음악 (0) | 2011.07.21 |
---|---|
기도하는 여인 / 불교음악 (0) | 2011.07.21 |
금강경 강의(24) (0) | 2010.11.17 |
금강경 강의(23) (0) | 2010.11.17 |
금강경 강의(22) (0) | 2010.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