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스님의 語錄
나 자신의 인간 가치를 결정짓는 것은
내가 얼마나 높은 사회적 지위나 명예 또는
얼마나 많은 재산을 갖고 있는가가 아니라,
나 자신의 영혼과 얼마나 일치되어 있는가이다
홀로 사는 즐거움에서
삶은 소유물이 아니라 순간순간의 있음이다
영원한 것이 어디 있는가.
모두가 한때일 뿐,
그러나 그 한때를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
살 수 있어야 한다.
삶은 놀라운 신비요,아름다움이다
버리고 떠나기 에서
내 소망은 단순하게 사는 일이다.
그리고 평범하게 사는 일이다.
느낌과 의지대로 자연스럽게 살고 싶다.
그 누구도,내 삶을 대신해서 살아줄 수 없기 때문에
나는 나 답게 살고 싶다
오두막 편지 에서
빈마음, 그것을 무심이라고 한다.
빈마음이 곧 우리들의 본 마음이다.
무엇인가 채워져 있으면 본 마음이 아니다.
텅 비우고 있어야 거기 울림이 있다.
울림이 있어야 삶이 신선하고 활기 있는 것이다.
물소리 바람소리 에서
사람은 본질적으로 홀로일 수밖에 없는 존재다.
홀로 사는 사람들은 진흙에 더럽혀지지 않는
연꽃처럼 살려고 한다.
홀로 있다는 것은 물들지 않고 순진무구하고
자유롭고 전체적이고 부서지지 않음을 뜻한다.
홀로 사는 즐거움 에서
우리 곁에서 꽃이 피어난다는 것은
얼마나 놀라운 생명의 신비인가.
곱고 향기로운 우주가 문을 열고 있는 것이다.
잠잠하던 숲에서 새들이 맑은 목청으로 노래하는 것은
우리들 삶에 물기를 보태주는 가락이다.
산방한담 에서
행복은 결코 많고 큰 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작은 것을 가지고도 고마워하고 만족할 줄 안다면
그는 행복한 사람이다.
여백과 공간의 아름다움은 단순함과 간소함에 있다.
홀로 사는 즐거움 에서
가슴은 존재의 핵심이고 중심이다.
가슴 없이는 아무것도 존재할 수 없다.
생명의 신비인 사람도,다정한 눈빛도,
정겨운 음성도 가슴에서 싹이 튼다.
가슴은 이렇듯 생명의 중심이다.
오두막 편지 에서
나는 누구인가.스스로 물으라.
자신의 속얼굴이 드러나 보일 때까지
묻고 묻고 물어야 한다.
건성으로 묻지말고 목소리 속의 목소리로
귀 속의 귀에 대고 간절하게 물어야 한다.
해답은 그 물음 속에 있다.
산에는 꽃이 피네 에서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다.
우리가 선택한 맑은 가난은 부보다 훨씬
값지고 고귀한 것이다.
산에는 꽃이피네 에서
우리가 지금 이 순간 전 존재를 기울여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다면
이 다음에는 더욱 많은 이웃들을 사랑할 수 있다.
다음 순간은 지금 이 순간에서 태어나기 때문이다.
지금이 바로 그때이지 시절이 달로 있는 것이 아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에서
버리고 비우는 일은 결코 소극적인 삶이 아니라
지혜로운 삶의 선택이다.
버리고 비우지 않고는 새것이 들어설 수 없다.
공간이나 여백은 그저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과 여백이 본질과 실상을 떠받쳐주고 있다.
버리고 떠나기 에서
-법정스님의 글에서-
````````````````````````````````
언제 떠나는지 서로 몰라도
가다보면 서로 만나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고
애절한 사연 서로 나누며
갈랫길 돌아 어짜피 헤어질 사람
더 사랑해 줄 걸 후회할 것인데
왜 그리 못난 자존심으로
용서하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고
비판했는지 미워했는지
사랑하며 살아도 너무 짧은 시간
베풀어 주고 또 줘도 남는 것들인데
웬 욕심으로 무거운 짐만 지고 가는
고달픈 나그네
그 날이 오면 다 벗고 갈 텐데
무거운 물질의 옷도
화려한 명예의 옷도
자랑스런 고운 모습도
더 그리워하며 더 만나고 싶고
더 주고 싶고 보고 또 보고
따뜻이 위로하며 살아야 하는데
왜 그리 마음문만 닫아 걸고
더 사랑하지 않는지
더 베풀지 않는지
천년을 살면 그리할까?
만년을 살면 그리할까?
사랑한 만큼 사랑받고
도와준 만큼 도움 받는데
심지도 않고 거두려고만
몸부림쳤던 부끄런 날들
우리가 서로 아끼고 사랑해도
허망한 세월인 것을
어짜피 저 언덕만 넘으면 헤어질 것을
우리는 다 길 떠나는 나그네.
미워하고 싸워 봐야
상처 난 흔적만 훈장처럼 달고 갈 텐데
이제 살아 있다는 것 만으로 감사해야지.
이제 함께 있다는 것 만으로 사랑해야지.
우리는 다 길 떠나는 나그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