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책]/마지막을위한이야기

악한 사람이 오히려 극락왕생의 길이 빠릅니다.

경호... 2008. 11. 7. 17:38

본래는 정해진 선인도 정해진 악인도 없습니다. 선한 행동을 하는이가 선인이며 악한 행동을 하는 이가 악인인 것입니다.  다만 사람을 지혜로운이와 어리석은 이로 나눌 수는 있습니다. 선한 행동을 하는것은 지혜롭기 때문이며, 악한 행동을 하는 것은 어리석기 때문입니다. 선행이야말로 궁극적으로는 자신에게 이로운 것이며, 악행이에말로 궁국적으로는 자신에게 해로운 것입니다. 이를 잘 알고 모르는 데서 차이가 벌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아야 자비를 베풀 여지도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악인이라서 악행을 한다고 보면 자비심이 일어날 여기가 없습니다. 어리석어서 악행을 저지른다고 생각해야 자비심도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비록 일시적으로 악행을 저질렀다 해도 진실로 참회하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살아간다면 오히려 더욱 일취월장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란 스님을 말씀하셨습니다. '착한 사람도 염불하면 극락왕생할 수 있는데, 하물며 악한 사람이랴?' 얼핏 생각하기에는 거꾸로 된 말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악한 사람도 염불하면 극락왕생할 수 있다. 하물며 선한 사람은 당연한 것이 아닌가?' 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악한 사람이 마음을 돌이켜 염불하면 스르로를 포기하고 전심전력으로 아미타부처님께 의지하는 까닭에 오히려 선한 사람보다 극락왕생의 길이 빠르다고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자신의 삶이 너무나도 후회된다고 생각하신다면, 당신은 이미 극락왕생의 길로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그런 후회의 마음이 일어나는 것은 당신이 지혜롭기 때문입니다. 기뻐하십시오. 당신은 지금 극락왕생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지금까지의 자신에게 눈물지을 수 있을 때, 당신의 영혼은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