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산책]/서양화

유럽 화단의 이단아 이며 아웃사이더 이었던 발투스 (Balthus)

경호... 2008. 4. 14. 02:58
 
 

Balthus
Les beaux jours
Golden Days
1944-45
Oil on canvas
148 x 200 cm (58 1/4 x 78 1/4 in)
Hirshorn Museum, Washington

 

 

 

 

 

 
 
유럽 화단의 이단아
 
 
 
Balthasar Klossowski de Rola (Balthus)
 
 
발투스 / Balthus
 
 
Born in : Paris, 1908 - Dead in : Rossini?e, 2001
 
Balthazar Klossowski de Rola
 Balthus (1908- )
Salon, 1942
 
 
루이스 캐롤이 촬영한 '앨리스 리델'
 그는 잘 알려진 대로 평생 7~8세의 어린 소녀들에게 지대한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있고,
수 많은 소녀들과의 서신교환으로 두터운 교분을 유지했으며 소녀 친구들을 찍은
 수 많은 사진이 사진사에서 중요한 자료로 남아 있기도 하다.
심지어 그가 저술한 대표작들도 그들을 위해 쓰여진 것이고, 특히
그 작품의 주인공인 Alice는 그가 알고 지냈던 Henry George Liddell의
세딸 중 둘째 딸로, 당시 나이 7세이던 Alice Liddell을 모델로 하고 있었다.
 
(이상한나라의 엘리스) 참고하세요 
 

Balthus
Therese
1938
Oil on canvas
100.3 x 81.3 cm (39 1/2 x 32 in)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Ètude pour le Rêve I

1955. Huile sur toile. 46 x 55 cm. Musée d´Art moderne. México.

 

La Patience
1954-1955. Huile sur toile. 90 x 88 cm. Collection particulière.
 
 
 
Descenso al sótano
1978. Lápices de colores. 208 x 125 cm.
MNAM, Centro Georges Pompidou. París. Francia.
 
 
 
Retrato de la mujer del artista escribiendo a máquina
1956. Lápiz plomo. 100 x 62 cm. Col. Jungo. Morges. Suiza.
 
 
El joven Ogier en brazos del Hermano Lahire
1972. Lápices de colores. 122 x 88 cm. Col. Domenico Porzio. Milán. Italia.
 

 

Diana y Acteón
1954. Lápiz plomo. 210 x 150 cm. Col. Johnnes Gachnang. Berna.
 
I Ogier en brazos del Hermano Lahire
 
Serie el Bafometo. 1985. Lápices de colores.
 
 
 

 

El gran encierro II
1988. Lápices de colores. 169 x 150 cm. Galerie Lelong. París. Francia.
 
 
 

 

BALTHUS
Patience
1943
 
 

 

Balthus
Le Chat au miroir III
Cat with Mirror III
1989-94
Oil on canvas
200 x 195 cm (78 3/4 x 76 3/4 in)
Thomas Ammann Fine Art, Zurich
 
La Cheminée de l´atelier de Chassy
1955. Huile sur toile. 73 x 92 cm. Collection particulière.
 
 
 
발튀스 Balthus : 30년대, 외곽에서 자생한 전설
   작성자 반이정
 
 
미술사가 Lucie-Smith는 현대유럽미술의 문맥에서 유일하게
구상작업을 한 독보적인 두 작가에 대해 거론하면서,
 
Bacon과 Balthus를 지명한 바 있다. 덧붙여서 그 둘의 작업이 매우 괴상하고
 개인적인 내용의 것이어서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으며
 
(추상표현주의의 주도  속에 있는)유럽 회화의 일방적인독주 속에서,
또 다른 발전 양상이라고 평하고 있다. 기실 두 작가가 당대의 미술의 주류에서
멀찌감치 떨어져 차별화된 방식과
 
독자적인 주제를 고집했던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었다.  
 특히 Balthus의 경우, 위의 Lucie-Smith의 지적 외에
 
그를 시대의 유별난 아웃사이더로 본 평자들은 많다.
몇가지 이유에서 그는 흥미로운 작가임에 틀림없다.
 
 
 
 
Thérèse Rêvant 에 대해서, 잠자는 아이의 드러난 속살과 그 옆에서 우유를 핥는 고양이(Balthus?)를 두고
성적 메타포가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고, 이에 대해 Balthus는 웃으면서 대답을 유보하고만 있다.
  특히 「Le Salon」에 나오는 잠든 아이와 엎드려있는 아이에 대해, 정신분석학적으로 해석하는 것도 있는데
 Balthus가 사춘기 소녀들의 性的 자각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해서 소녀들의 이중적인 면모,
 즉 자는 아이를 무의식의 무방비한 상태로, 깨어있는 아이를 의식에 의해 지적으로 긴장한 상태로 각각 보기도 한다.
 
 

 
작품 속에 등장한 인물의 구도는 여러 가지 면에서 적어도 3명의 거장들로부터 영향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왼편에 무릅끊은 남자는 Courbet의 「the Stone Breaker」를, 또 그의 얼굴상과 복장은 Balthus가
30년대 초반 인상주의적 붓터치에서 딱딱하고 경계가 분명한 붓질과 구도를 배워오는
Swiss태생 화가 Joseph Reinhardt의 「Kanton Freiburg: Chriten Heumann and His Young Sister」
1795의 남자 모델 얼굴에서 따왔다.  한편, 그림의 주제와는 동떨어지게 '비현실적으로'
 우측 하단에 길게 누운 여인의 구도는 Poussin의 「Echo and Narcissus」c.1627으로부터 연유한
자세로 통상 이해되고 있다. 이 외에도 많은 부분모사를 통해 거장들에 대한
신뢰와 경외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린소녀들과함께-노년의발투스
 
 
 


그의 초기 대표작 길가」1933에서
뒤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검은 옷의 여인은
PdF의 「Flagellation」1450s에서 일부를 따온 것이다

한편 「La Rue」속에 나오는 작고 로봇 같이 경직된 남자상은
Santa Maria del Carmine의 피렌체 교회당에 있는: fresco 의 뒷배경의 한 인물상에서 따왔다고,
Jean Clair는 자신의 관찰을 피력했고 이것은 그와 고전주의와의
근친성을 증명해주는 또 다른 입장이 될 것이다.

「La Rue」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보여주는 어색할 정도로 경직되고
각자가 소외된 자세에 대해서는 Giovanni Carandente도비슷한 언급을 했다.
Camus 역시 이런 기계적 포즈에서 거장들에게서 느낄 수 있는 마술적 힘을 보았다고 했다.
 
 

 

 
그 유명한 기타 레슨
 하지만 그림 속 둘은 기타레슨에는 관심이 없어보인다.
 
 
 
 

 
Le Monde Est A Toi (세상은 너의 것) - 셍 마르크 합창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