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ablo Casals
BEETHOVEN / BRAHMS: Cello Sonatas (Casals) (1930-1939)
파블로 카잘스 연주 - 베토벤 브람스 첼로 소나타 (1930-1939)
미예치슬라프 호르소프스키 피아노 / 아드리안 볼트 경 지휘
Composer: Beethoven, Ludwig van; Brahms, Johannes
Conductor(s): Adrian Boult
Artist(s): Casals, Pablo; Horszowski, Mieczyslaw
Orchestra(s): BBC Symphony Orchestra
Label: Naxos Historical
* Pablo Casals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
베토벤은 첼로 소나타를 5곡을 작곡했다.
베토벤은 첼로에 대해서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첼로라는 악기는 바이올 린과는 달라서 그렇게 밝지만은 않은 톤을 가지고 있으며 철학적으로 심도가 강한 악기 이기 때문인지 베토벤의 성격과는 맞는 악기였는지도 모른다.
그는 5곡의 첼로 소나타를 남겼는데 제 1번 F장조는 1796년에 작곡된 것으로 견실한 구 성에 발랄한 젊음을 가지고 있으며 밝고 따뜻한 정감이 흐른다.
제 2번 g단조는 1796년 비인에서 작곡하였고 베토벤이 베를린을 방문했을 때 프러시아 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2세에 바치기 위해 작곡한 것이다. 젊음과 열정이 넘치는 이 작품 은 다소 감상적인 면도 있으나 명쾌하고 단정한 악상이 지배적이다.
소나타 3번 A장조는 1808년에 완성되었는데, 그의 첼로 소나타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곡 이며 내용적으로나 악기의 사용에 있어서 음역이 확대되어졌으며 대담성을 엿볼 수 있 는 작품이다. 곡은 작곡된 후 라이프찌히에서 출판되었는데, 이그나즈 폰 클라인시타인 남작에세 헌정되었다.
제 4번은 1815년에 완성되었으며 그 초고에 {피아노와 첼로를 위한 자유로운 소나타}라 고 기록되어 있다. 이 곡은 라주모프스키 백작 현악 4중주단의 첼리스트 요제프 링케를 위해 작곡된 곡이다.
제 5번 D장조는 4번과 같이 1815년에 작곡되었으며 그의 마지막 첼로 소나타로 장대하 며 유쾌한 구성을 갖고 있는데 종교적인 깊이를 느끼게 한다. 정통적인 3악장제를 취 하고 있지만 마지막 악장에는 푸가가 있다. 각 악장의 대위법적인 기교가 뛰어난 곡이 다. - 글; 웹자료 -
Disk - 01
디스크 01- 전곡 이어듣기
Ludwig van Beethoven
Cello Sonata No. 1 in F major, Op. 5,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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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 Adagio sostenuto 03:10
2. II. Allegro 11:04
3. III. Allegro vivace 07:37
Pablo Casals, cello
Mieczyslaw Horszowski, piano
Recording Date: June 1939
Produced By: Obert-Thorn, Mark
Ludwig van Beethoven
Cello Sonata No. 2 in G minor, Op. 5, No. 2
전악장 듣기
4. I. Adagio sostenuto ed espressivo 05:39
5. II. Allegro molto piuttosto presto 07:48
6. III. Rondo: Allegro 09:39
Pablo Casals, cello
Mieczyslaw Horszowski, piano
Recording Date: June 1939
Produced By: Obert-Thorn, Mark
Ludwig van Beethoven
Cello Sonata No. 3 in A major, Op. 69
전악장 듣기
7. I. Allegro ma non tanto 09:28
8. II. Scherzo: Allegro molto 03:14
1. III. Adagio cantabile - Allegro vivace 07:23
Pablo Casals, cello
Mieczyslaw Horszowski, piano
Recording Date: March 1930
Produced By: Obert-Thorn, Mark
Minuet in G major
10. Minuet in G major 02:34
Pablo Casals, cello
Mieczyslaw Horszowski, piano
Recording Date: March 1930
Produced By: Obert-Thorn, Mark
Disc 02
디스크 02- 전곡 이어듣기
Ludwig van Beethoven
Cello Sonata No. 4 in C major, Op. 102, No. 1
전악장 듣기
1. I. Andante - II. Allegro vivace 08:31
2. III. Adagio - IV. Tempo d'andante - V. Allegro vivace 07:42
Pablo Casals, cello
Mieczyslaw Horszowski, piano
Recording Date: November 1936
Produced By: Obert-Thorn, Mark
Ludwig van Beethoven
Cello Sonata No. 5 in D major, Op. 102, No. 2
전악장 듣기
3. I. Allegro con brio 07:21
4. II. Adagio con molto sentimento d'affetto 09:23
5. III. Allegro - IV. Allegro fugato 04:52
Pablo Casals, cello
Mieczyslaw Horszowski, piano
Recording Date: June 1939
Produced By: Obert-Thorn, Mark
Johannes Brahms
Cello Sonata No. 2 in F major, Op. 99
전악장 듣기
6. I. Allegro vivace 09:24
7. II. Adagio affettuoso 07:59
8. III. Allegro passionato 07:39
9. IV. Allegro molto 04:22
Pablo Casals, cello
Mieczyslaw Horszowski, piano
Recording Date: November 1936
Produced By: Obert-Thorn, Mark
Total Playing Time: 02:14:49
브람스 첼로소나타 2번 F 장조, Op.99
브람스 첼로 소나타 2번 F장조 작품99. 수많은 첼로 소나타 중에서 단연 백미라 할 수 있는 이 곡은 브람스가 그의 첫번째 첼로 소나타 e 단조를 작곡한지 21년만인 53세때의 작품이다. 이 곡은 브람스가 창작열이 가장 원숙기에 접어든 1886년 여름, 스위스 알프 스 신록이 병풍처럼 둘러선 툰 호수에서 친구들과 휴가를 보내던 중 작곡되었다. 브람스 의 소나타 2번은 1번에 비해 규모가 클 뿐 아니라 남성적인 정열을 강하게 그려내는 그 야말로 가장 첼로다운, 그리고 첼로의 장점을 가장 잘 나타낸 곡이라 할 수 있다.
제1악장의 격렬한 생동감과 폭넓은 동기를 노래하는 분위기와는 상반되게 제2악장의 선 율에서는 조용한 서정을 간직한 채 브람스가 슈만 클라라와의 이루지 못한 그 애틋하고 절제된 사랑의 애잔함을 한마디로 표현하고자 하면 곧 터질 것 같은 풍선에 비유하고 싶 다. 소리 하나하나에도 연주자의 영혼과 감성이 담긴 섬세하고도 깊이있는 소리를 요구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브람스의 음악은 표현하기가 더욱더 어려운 것 같다. 이 곡을 녹 음할 무렵의 로스트로포비치는 인간적으로나 예술적으로나 원숙의 경지에 접어들고 있엇 던 만큼 예전에 있었던 지나치게 크로 넓은 장대한 감정표현에서 벗어나 극히 절제되고 안정된 톤으로 보다 밀도높고 내성이 꽉찬 음악을 이루어놓고 있다. 내면의 깊이와 아름 다움이 더욱 성숙해지길 기다린 후에야 비로소 브람스에 도전한 것이다.
1886년 여름 브람스는 스위스의 툰(Thun) 호수 근방에서 휴가를 보내며「바이올린 소나 타 2번, Op.100」,「피아노 3중주 Op.101」, 그리고 세 세트의 가곡들을 썼는데, 「첼 로 소나타 2번」은 바로 이 시기에 바이올린 소나타 2번과 거의 동시에 작곡되었다.
「첼로 소나타 2번」은 1번 소나타보다는 음역이 넓고 표현하는 요소들도 많으며, 전체 적으로 세련되어 있고 섬세하다. 첫 번째 소나타, Op.38이 심각하면서도 슬프며, 위대 한 선율적 매혹으로 상상 속의 풍경을 주의 깊게 구성했다면, 두 번째 소나타 Op.99는 밝고 정열적이며 자연의 떨리는 에너지 모두를 생생하게 잡아낸 진짜 풍경이었다. 브람 스의 작품에는 실제로 슈만의 교향곡 3번 <라인>을 연상시키는 음형들도 적지 않은데, 아마 스위스의 아름다운 호수 에서 오가는 자연의 밀어를 훔쳐 이 소나타에 담았기 때문 일 것이다. - 글; 웹자료 -
흐르는 곡 - 베토벤 첼로소나타 3번 - 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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