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책]/클래식

드뷔시 / 아라베스크 1번 (Arabesque No.1 in E major)

경호... 2007. 10. 6. 06:31
 


Arabesque No.1in E major 드뷔시 / 아라베스크 1번 C. Achille Debussy 1862∼1918 사위가 고요한 밤 부드러운 달빛, 시간마저 정지한 오후의 연못 위에 작은배 하나, 물결치는 아마빛 머리결의 아름다운 소녀, 숲의 요정을 피리로 유혹하는 그리스 신화같은 오후의 유희... 이 오후, 앞단추를 두어 개쯤 푼 채 가장 편한 자세로 앉은 당신이 드뷔시와 함께 떠나려는 곳은 어디인가.....?"
Arabesque No.1 in E major '아라베스크'란 원래 '아라비아풍(風)'이라는 뜻으로서, 이슬람교 사원의 벽면장식이나 공예품의 장식에서 볼 수 있는 아라비아 무늬의 이름이다. 문자·식물·기하학적인 모티프가 어울려서 교차된 곡선 가운데 융합되어가는 환상적인 무늬를 뜻합니다. 후에 그리스도교 미술에도 응용되고, 이슬람교에서는 금지되고 있던 동물과 인간상도 혼합한 당초(唐草)무늬도 만들어졌으며, 이런 종류의 것도 넓은 의미에서 모두 아라베스크라고 한다. 이 용어는 후에 다른 분야의 예술양식을 나타내는 데에도 사용되었는데, 무용용어로서는고전 발레 자세의 하나를 지칭하여 한 발로 서서 한 손은 앞으로 뻗고 다른 한 손과 다리는 뒤로 뻗은 자세를 아라베스크라고 하며 음악에서는 하나의 악상(樂想)을 화려한 장식으로 전개하는 악곡(樂曲)을 말하며 슈만도 1839년에 작곡한 피아노 소곡(작품번호 18)에 이 이름을 붙이기도 하였다. 드뷔시의 초기 피아노곡 <아라베스크 1, 2번> 이 두 작품이 유명하다.

070614. Edi. r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