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기적인 그녀등을 통해 캐논 변주곡이라고 잘 알려진 Canon, 혹은 Cannon은 영어식 표기이며, 이 단어의 기원은 그리스어 Kanon에서 왔다는 것이 정설이다. 독일어 등에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Kanon으로 표기하고 있고 조지 윈스턴(George Winston)도 Variations on the Kanon by Pachelbel에서와 같이 Kanon으로 표기하고 있다.요한 파헬벨(Johan Pachelbel)의 캐논의 원 제목은 "Kanon und Gigue in D-Dur fur drei Violinen und Basso Continuo"인데 "세 대의 바이올린과 통주저음을 위한 캐논과 지그, D 장조"이다.
캐논(Cannon)은 '대위법'의 한 종류인 작곡기법으로 J.S BACH(1685~1750) 이전에 유행했던 기법이고, 지그는 모음곡으로 쓰인 무곡(舞曲)을 뜻한다.
요한 파헬벨(Johan Pachelbel)의 캐논은 원래 클래식 곡이어서 협주곡으로 발표가 되었는데 '조지 윈스턴'의 '캐논 변주곡'으로 더 유명하다. 변주곡(Variation)이란 하나의 가락을 바탕으로 하여 그 가락을 여러 모양으로 변형시키면서 되풀이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수많은 편곡으로 인해, 협주곡 형태의 원형 연주가 오히려 보기 힘들어 졌다.
|